이기권 장관 "고용률 70% 어렵다"…세대간 상생 고용정책 강조
이기권 장관 "고용률 70% 어렵다"…세대간 상생 고용정책 강조
  • 채신화 기자
  • 승인 2015.05.18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7월 '집중 취업알선기간'…장년 임금피크제, 지방 중기 일자리 안전성 확보
▲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이 '고용률 70%' 목표 달성이 어렵다는 발언을 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 뉴시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이 '고용률 70%' 목표 달성이 어렵다는 발언을 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기권 장관은 18일 오후 고용동향 확대 점검회의에서 "고용률 제고를 위해 특단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 기저효과 등 변수를 감안하더라도 금년 들어 고용증가세가 크게 둔화되고 있다"며 "최근 경제 상황과 노동시장 여건 등을 감안할 때 '고용률 70%' 목표 달성에 큰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 같은 내용을 강조하며 일선 현장에서 고용정책을 집행하는 지방관서장들과 함께 고용률 제고 방안을 모색할 것을 당부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 수는 전년동기 21만6000명 증가하는 데 그쳐 지난 2013년 2월(20만1000명)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1분기 15∼64세 고용률이 64.9%에 그쳐, 오는 2017년까지 고용률을 70%로 끌어올리겠다는 정부 목표에도 비상이 걸린 것이다.

이 장관은 청년 구직자의 생산직 기피 현상이나 지방 중소기업의 일자리 불안전성 등에 대한 두려움이 계속되고 있는 점에 주목했다.

이 장관은 "지방관서에서는 5∼7월을 '집중 취업알선기간'으로 정하고, 자치단체, 기업, 대학 등과 협력해 한 명의 실업자도 소홀히 하지 말고 이들이 취업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방관서장 등이 지역공단의 중소기업을 직접 방문해 지역 근로자 입장에서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할지 확인하고, 중소기업, 산업자원부, 보건복지부 등과 함께 실질적인 고용환경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또한 청년층과 장년층의 고용상황이 동시에 악화되고 있는 점을 들어 세대 간 상생할 수 있는 임금피크제 등의 고용정책을 마련할 것을 강조했다.

이 장관은 "취업에 어려움이 큰 지방대 인문계 재학생의 취업 지원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수도권의 양질의 교육기관이 지방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각 지역의 거점대학을 중심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농번기 농촌의 일손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농협 등과 협의, 도농간 인력이동이 유기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데일리팝=채신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