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16개 역사단체,'위안부 문제 왜곡중단 촉구' 성명
日16개 역사단체,'위안부 문제 왜곡중단 촉구' 성명
  • 채신화 기자
  • 승인 2015.05.26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안부 강제연행, 사료·연구로 실증돼왔다"…"역사단체 16곳 의견일치는 처음"
▲ 일본의 16개 역사 연구·교육 관련 단체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왜곡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 뉴시스

일본의 16개 역사 연구·교육 관련 단체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왜곡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 중에는 일본 내에서 규모와 영향력이 가장 큰 4개 역사학 단체(일명 '4자 협의회')인 역사학연구회, 역사과학협의회, 일본사연구회, 역사교육자협의회도 속해있으며, 총 회원은 6900여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들 단체는 26일 도쿄 중의원 제2의원회관에서 '위안부 문제에 관한 일본의 역사학회·교육자단체의 성명'을 내고 "강제연행된 위안부의 존재는 그간 많은 사료와 연구에 의해 실증돼 왔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인도네시아 스마랑과 중국 산시성에서 강제연행이 확인됐고 한반도에서 다수의 강제연행 증언이 존재한다는 이유에서다.

해당 성명에 따르면 일본군 위안부는 '억지로 데리고 간 사례'뿐 아니라 당사자의 의사에 반한 연행 사례가 모두 강제 연행에 포함되는 것으로 봐야 한다고 규정했다.

또한 이들은 최근 연구에서 피해자가 동원과정뿐만 아니라 위안소에서 인권을 유린당하는 성노예 상태에 있었다는 것까지 드러났다고 위안부 제도의 반인도성을 지적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관해 눈을 돌리는 무책임한 태도를 일부 정치가와 언론이 계속한다면 그것은 일본이 인권을 존중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국제적으로 홍보하는 것과 같다"고 비판했다.

구보 도루 역사학연구회 위원장은 성명을 읽은 뒤 "역사학 단체 16곳이 한 사안에 대해 의견일치를 본 것은 처음"이라며 "참여 인원이 6900여명에 달한다는 것은 소수 의견이 아니라 다수의 의견이 반영됐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요구되는 것은 역사연구·교육을 통해 관련 문제를 기억에 남기고, 잘못을 반복하지 않는 자세"라며 "과거의 가해 사실, 그리고 그 피해자와 진지하게 마주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구보 위원장은 그동안 아베 총리가 위안부 문제가 고노 담화와 관련해 "역사는 역사학자들에게 맡겨야 한다"고 말한 데 대해 "그렇다면 '역사학자들의 말을 들어라'라고 말하고 싶다. 우리는 연구 실적을 바탕으로 말한다. 학문적 성과에 기초하지 않은 무책임한 말을 그만해 달라"고 일침을 가하기도 했다.

한편, 이번 성명에는 일본역사학협회, 오사카역사학회, 규슈역사과학연구회, 센슈(專修) 대학역사학회, 종합여성사학회, 조선사연구회간사회, 도쿄역사과학연구회, 도쿄가쿠게이(學藝)대학사학회, 나고야역사과학연구회, 일본사연구회, 일본사고구(攷究)회, 일본사상사연구회(교토), 후쿠시마대학사학회, 역사과학협의회, 역사학연구회, 역사교육자협의회가 참여했다.

(데일리팝=채신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