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분기 항공운송시장은 국내 및 국제 여객이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증가해 성장세를 지속했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올해 1분기 국내여객 및 국제여객은 전년 동기대비 각각 10.4%, 13.2% 증가했다고 3일 밝혔다.
국제선 여객은 저비용항공사 중심의 신규노선 및 운항 확대, 저유가에 따른 국제선 유류할증료 면제 등 항공여행경비 절감, 내국인 일본관광 수요증가 등에 힘입어 북핵문제 영향에도 전년 동기대비 13.2% 상승하면서 1760만명을 기록했다.
국내여객 677만명을 더한 전체 항공여객 실적은 2437만명으로 조사됐다. 1분기 기준 국내여객과 항공여객 실적은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각각 10.4%, 12.4% 확대됐다.
지역별로는 내국인 여행수요 증가 등으로 일본(25.8%), 대양주(17.7%), 동남아(11.6%) 노선에서 크게 증가하면서 국제선 여객성장을 견인했다.
공항별로는 국제선 여객 비율이 가장 높은 인천과 김해 공항이 각각 11.6%, 37.3% 증가했고, 대구(59.5%), 제주(18.5%) 공항이 운항 증가와 함께 전년 동기대비 여객 실적이 성장세를 나타냈다.
국적 대형항공사의 국제선 여객은 전년 동기대비 8.5% 증가했고, 국적 저비용항공사의 실적은 전년 동기대비 55.3% 증가했으며, 국적사 분담률은 65.3%를 기록했다.
국내선 여객은 저비용항공사의 정기노선 확대, 비자제도 완화에 따른 외국인 제주노선 이용 증가 등으로 전년 동기대비 10.4% 증가를 기록했다.
공항별로는 정기편 운항이 확대된 청주(44.3%)·김해(18.1%)·제주(12.7%) 공항에서 두 자리 수 이상의 실적 증가를 보였으며, 김포공항은 전년 동기대비 6.0% 성장했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의 국내여객 운송량은 293만명으로 전년 동기대비 2.0% 증가했고, 저비용항공사는 384만명으로 전년 동기대비 17.7% 증가와 함께 56.7%의 분담률을 기록했다.
항공화물은 미주지역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수출입 부진 등 항공 수출입 물량 저조로 전년 동기대비 0.5% 증가 수준에 머물렀다.
국제화물의 경우 중국(6.1%), 대양주(4.9%), 동남아(4.7%), 유럽(4.4%) 노선은 증가했으나, 미주노선(-16.2%)은 크게 감소하고 일본노선(-0.6%)도 다소 감소하면서 전년 동기대비 0.7% 증가한 88만 톤을 기록했다.
국토부는 향후 북핵 도발로 인한 한반도 긴장고조에 이어 일본 규슈지역의 대규모 지진발생 등으로 인해 지난달 이후 여객 증가세가 둔화 될 것으로 전망했다.
(데일리팝=최승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