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이다!] 금융 자산도 AI(인공지능)가 관리해준다? 로보어드바이저가 뜬다!
[4차산업혁명이다!] 금융 자산도 AI(인공지능)가 관리해준다? 로보어드바이저가 뜬다!
  • 엄태완
  • 승인 2018.05.17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인공지능)이 발달하면서 의료, 문화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람을 대체하는 기술과 상품이 적용, 출시되고 있다. 바야흐로 '기계인간 시대'가 눈앞에 다가온 것이다. 

금융시장에선 '로드어드바이저(Robo-Advisor)'라는 사람을 대체하는 서비스가 주목 받고 있다. 로드어드바이저는 사람을 대체하는 

'자동화된 투자자문 및 자산관리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2018년 1조원 규모지만 점점 확산되어  2020년 5조원 2025년엔 30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대면 접촉(사람)과의 차이는 무엇일까?

  로보어드바이저 휴먼어드바이저
채널 온라인(비대면) 대면 접촉
주요 고객 일반 투자자 고액 자산가
투자금액 소액 고액
이용 시간 24시간 업무시간 내에
경쟁력 편리한 접근성, 저비용 전담인력의 포괄적 투자자문

 

주요 증권, 자문사는 주식, ETF, 펀드 포트폴리오 자문형태의 로보어드바이저를 도입하고 있고 가입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로보어드바이저 가입자 수는 2017년 7월말 1만2663명에서 2018년 3월말 3만9356명으로 증가했다. (자료=하이로보) KEB 하나은행의 '하이 로보', 신한은행 'M 폴리오', 우리은행의 '우리로보알파', KB국민은행의 '케이봇쌤' 등이 있다. 

로드어드바이저를 이용하는 이유는 이용의 편의성이 42.2%로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객관적인 포트폴리오 점검을 위해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1년 동안 대면 서비스를 하는 영업점 이용 비중이 73.7%로 높게 나타났고로드어드바이저에 보완되어야할 부분에서 50.3%로 안전성과, 신뢰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응답해 아직은 AI 기반의 서비스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로드어드바이저의 관심과 가입자 수가  꾸준히 늘고 있어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된다. (자료=하이로보)

*하나은행 PB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시행된 조사 분석 결과

 

(자료=KEB하나은행 2018 대한민국 로보어드바이저 보고서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데일리팝=기획 정단비/ 디자인 엄태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