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이마트24 O2O 서비스 시작·롯데마트 디저트 상품군 강화·5060 혼남 프로젝트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이마트24 O2O 서비스 시작·롯데마트 디저트 상품군 강화·5060 혼남 프로젝트 外
  • 변은영, 홍원희
  • 승인 2018.12.17 1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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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52시간 근무제로 온라인 쇼핑 시간도 앞당겨져…오후 6시대 매출 30%↑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으로 퇴근 시간이 빨라지면서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시간도 앞당겨진 것으로 나타났다. 신세계백화점은 올해 1월부터 11월 말까지 신세계몰의 매출을 시간대별로 분석한 결과, 직장인들의 퇴근 직후인 오후 6시대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30.3% 증가했다고 12월 14일 밝혔다. 

이는 퇴근길에 모바일 쇼핑을 하는 사람이 늘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범위를 넓힌 오후 6시∼9시 구간에서도 매출이 지난해보다 22.6%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3시간 단위로 끊어보면 매출신장률은 저녁 6시∼9시(22.6%)에 가장 높았고, 출근시간대인 새벽 6시∼오전 9시(17.7%)가 뒤를 이었다. 특히 저녁 6∼9시 시간대에는 직장인 남성들이 매출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신세계몰의 전체 매출 가운데 남성 고객 비중은 평균 26% 수준이지만, 이 시간대에는 32%까지 치솟았다.


이마트24, O2O 서비스로 차별화 강화

편의점 업계 후발주자인 이마트24가 100% 환불 보장제에 이어 '020'(Oline to Offilne,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한 마케팅) 서비스로 차별화를 강화한다. 

12월 14일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24는 가맹점주들의 동의를 얻어 최근 O2O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마트24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상품을 구매하면 이를 원하는 매장에서 찾아가는 식이다. 이마트24는 현재 O2O 서비스 대상 상품으로 케이크, 와인 등을 선정했다. 

가맹점주의 수익 향상을 위한 것으로 최소 1000원 이상의 상품을 선정할 방침이다. 이마트24는 설날·밸런타인 데이·화이트 데이·추석·빼빼로데이 행사 상품을 O2O 서비스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혼밥'·'혼술' 이어 '혼디족' 뜬다..롯데마트, 혼디족 겨냥 디저트 강화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혼자 밥과 술을 먹는 '혼밥족', '혼술족'에 이어 디저트도 혼자 즐기는 '혼디족'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마트는 올해 1월부터 12월 15일까지 디저트 관련 매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12.3% 증가했다고 12월 17일 밝혔다.

푸딩과 젤리의 매출이 35.4%, 베이커리 디저트가 20.5%, 아이스크림이 14% 각각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롯데마트는 고객들이 집에서도 제대로 된 한 끼와 근사한 디저트를 즐길 수 있도록 '혼디족을 위한 디저트'를 출시하는 등 디저트 상품군을 강화하고 있다.
대표적인 신상품으로는 스푼으로 간편하게 떠 먹을 수 있는 컵케익 형태의 '스윗허그 떠먹는 티라미수'를 3900원에 판매한다. 레이디핑거 시트를 사용하고 마스카포네 크림치즈를 넣어 부드러움을 극대화시켰을 뿐 아니라, 에스프레소 시럽을 사용한 커피향이 일품이다.


세종 전의면, 남성 1인가구 그물망 복지 펼친다

세종시 전의면행정복지센터가 복지사각지대 해소 및 지역사회보호 체계 구축을 위해 '5060 혼남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청장년 1인 가구에 대한 사회적 지원체계를 강화하고자 추진된다. 

전의면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대상가구를 직접 방문하거나 이장, 지역 주민 등을 활용해 관내 청장년 1인가구에 대한 전수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만 50세 이상 만 65세 이하 남성 1인가구 289명을 대상으로 내년 3월까지 집중조사할 계획이다.

전수조사 결과 생계에 어려움이 있거나 위기상황이 있는 가구는 공적급여를 우선 연결하고, 돌봄이 필요한 사람은 사례관리대상자로 선정하거나, 지역주민과 1대1 연결을 통해 사회관계망을 형성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네슬레 퓨리나, 프로플랜 '브라이트 마인드' 체험단 모집

세계적인 반려동물 식품 전문 기업 네슬레 퓨리나가 반려견의 두뇌 건강을 위한 영양 사료, 프로플랜 '브라이트 마인드' 체험단을 모집한다. 프로플랜 '브라이트 마인드'는' 특허받은 기술로 정제한 MCT오일을 함유해 반려견에게 30일 이상 꾸준히 급여할 시 기억력 증진, 주의력 및 습득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최근 국내 노령견 비율이 증가하고 반려견의 신체적 노화뿐만 아니라 인지능력 감퇴에 심각성을 느끼는 반려견 보호자들이 늘어나면서 지난 5월 출시됐다. 네슬레 퓨리나는 이 같은 환경 변화에 따라 노령견 두뇌 건강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킨다는 취지로 소비자 체험단 모집에 처음 나섰다.

내년 1월 6일까지 신청을 받은 후 총 500명을 선발, 브라이트 마인드 대포장 사료와 습식 사료, 건강한 두뇌 습관 가이드북으로 구성된 패키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홈파티' 4050세대로 확산∙∙∙ 관련구매 3년새 최대 25배 증가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앞두고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었던 '홈파티'가 4050 세대로 확대되고 있다. 국내 대표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옥션에 따르면 이달 들어(12/1~12/13) 파티 음식부터 주방용품, 인테리어 소품까지 홈파티 상품의 4050 구매량이 3년 전인 2015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먼저 고급 레스토랑 분위기를 낼 수 있는 파티 음식에 대한 수요가 커졌다. 대표적인 홈파티 메뉴로 꼽히는 킹크랩∙바닷가재는 25배(2475%)나 껑충 뛰었다. 디저트와 핑거푸드도 잘 팔렸다. 식사 후 가볍게 즐길 수 있는 푸딩은 4배(313%) 이상, 케이크∙머핀∙파이는 3배(221%) 이상 증가했다. 

파티 음식을 만드는 데 필요한 주방용품의 4050 구매도 늘었다. 해당 기간 주방용품 전체 품목의 4050 구매량이 32% 증가한 가운데, 세부 품목별로는 튀김기(441%)와 전기그릴(155%)의 증가폭이 컸다. 파티용품을 찾는 중∙장년층도 눈에 띄게 증가하며, 기본 아이템인 트리(61%)와 크리스마스 장식품(16%) 모두 판매가 늘었다. 

 

 

(데일리팝=변은영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

(사진=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