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MI 정보] 지루한 역사공부보다 유튜브 역사 콘텐츠! 역사 유튜버 추천
[TMI 정보] 지루한 역사공부보다 유튜브 역사 콘텐츠! 역사 유튜버 추천
  • 배근우
  • 승인 2019.01.17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재미있는 유튜버들을 통해 역사를 손쉽게 떠먹는 방법

역사는 ‘과거를 통해 현재를 바로잡고 비래를 비춰주는 거울’이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단순히 과거의 일을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돌이켜 보며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학문이다. 역사 자체로 인산 생활의 변화를 연구할 수 있으며, 역사를 통해 실패 사례와 성공사례를 분석한다면 본인의 앞길에도 큰 자양분이 될 수도 있다. 특히나 역사를 파악하고 해외여행을 간다면 보다 여행을 하면서 보다 더 많은 것을 보고 느낄 수 있다. 

역사를 학문이라고 해서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현재 수많은 유튜버가 알기 쉽고 재밌게, 그리고 각자의 개성을 가지고 역사를 풀어내 유튜브 시청자들에게 대접하고 있다. 이런 유튜버들을 통해 역사를 손쉽게 떠먹어 보는 건 어떨까?

(출처: )
(출처: 디디행성)

디디행성 ㅣ 7만9000 구독자

디디 행성은 ‘만화로 보는 역사’ 시리즈로 시청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유튜버다. 구독자 8000 명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만큼 퀄리티 높은 영상을 제작하고 있으며, 나긋나긋한 목소리를 가진 내레이션과 함께 역사를 알기 쉽게 가르치고 있어 호평을 받고 있다.

본래 ‘갓 오브 워’나 ‘디트로이트 휴먼’ 과 같은 게임의 스토리 요약을 해주던 채널이었는데 어느새 역사를 정리해주는 채널로 탈바꿈했고, 그때부터 자체적인 애니메이션을 활용해 역사를 풀어나가고 있다.

디디행성이 서술하고 있는 역사 콘텐츠의 특징은 한쪽의 의견에 치우치지 않는 제3자의 입장에서 좌우가 균등한 역사를 서술하고 있다는 점이다. 객관적인 사실 묘사로 시청자 스스로가 판단할 수 있게끔 여지를 주고 있으며, 단순한 역사가 아닌 세계정세의 상황을 적절하게 설명하고 있어 역사 유튜버들 사이에서도 인정을 받고 있는 신생 채널이다. 깔끔하게 잘 정돈된 해설과 자료수집에 애쓴 흔적이 보이는 흔적이 보인다.

(출처: )
(출처: 도도도)

도도도  ㅣ 5만1000 구독자

'10분 만에 알아보는 역사' 콘텐츠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도도도는 탁월한 배경음악 선정 능력으로 인정받고 있다. 배경음악 덕분인지 콘텐츠 몰입력이 있으며, 배경음악 하이라이트에 역사의 결론 혹은 현재를 도출해 한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기분을 들게 한다.

특이하게 도도도의 콘텐츠는 내레이션이 없으며 그 이유로는 BGM에 집중하게끔 하기 위한 장치라고 본인이 언급했다. 배경음악 선정 능력만큼 그의 자막은 뛰어난 가독성을 가지고 있어 영상의 몰입력에 한층 힘을 실어준다. 도도도 채널의 가장 큰 장점은 그들의 팬과 구독자들 또한 역사 지식이 해박하다는 것이다. 도도도가 10분 정도로 역사를 간추리면, 그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댓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출처: )
(출처:역사 여왕 과 나)

역사 여왕과 나 ㅣ 2만3000 구독자

‘한 번에 살펴보는 역사’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 ‘역사 여왕과 나(이하 역사 여왕)’는 한 국가의 역사를 10~15분 내로 파악할 수 있다. 역사 여왕의 가장 큰 특징은 지도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으며, 해당 국가의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것을 다루고 있다.

거기에 어떤 나라의 영향을 받아 문화가 들어오며, 어떤 종교가 들어왔는지 시간순 으로 풀어내고 있어 한 국가의 역사를 리마인딩 하는데 도움을 준다. 마치 역사 교수님의 프레젠테이션을 보는 느낌인 역사 여왕은 지도와 역사 인물을 직접 그려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국가, 인물, 기업 등 세상 모든 것의 역사를 다루겠다고 소개하고 있는 역사 여왕은 현재 동남아시아권과 서아시아권 국가의 역사를 살펴보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으며 추후에 다른 국가도 알아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출처: )
(출처: 효기심)

효기심 ㅣ37만 구독자

세상의 모든 지식을 유쾌하게 전달하는 효기심은 정보를 풀어내는 실력이 상당하며 통찰력 있게 정보를 파악해, 시청자에게 이해하기 쉽게 풀어내는 능력이 탁월하다. 10-20대들이 좋아할 만한 인터넷 문화를 적극 수용해 유머 있게 풀어내는 능력도 탁월해 효기심이 만드는 콘텐츠는 뭐든 지루하지 않게 시청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그중 효기심은 ‘역사’콘텐츠도 자주 만들고 있으며 ‘대만에 혐한이 있는 이유’와 ‘베트남전쟁이 일어나게 된 진짜 이유’ 그리고 ‘미국이 천조국이 된 진짜 이유’ 등 국제정세와 역사를 한 번에 알 수 있는 콘텐츠로 인기를 얻고 있다.

그 외에 추천하는 역사 유튜버로는 단연 <공부의 신 강성태> 채널이다. 역사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채널은 아니지만 가끔씩 역사 관련된 콘텐츠를 진행하고 있으며 해박하고 넒은 지식의 폭을 기반으로 한다.

강성태의 추천 콘텐츠는 <총, 균, 쇠>이며, 단순히 기록된 역사가 아닌 인간과 문명의 발달 수준이 지리적, 환경적 요인이 작용해 강대국이 형성됐다는 기초를 깨달을 수 있다.  더불어 고대 역사와 중국 역사에 특화돼있는 유튜버인 <써 에이스 쇼 sirace show>와 영화 배급사와 자주 콜라보를 하고 있는 ‘역사 예의 뽀로로’ 설민석의 <단꿈 공식 유튜버 채널>도 추천한다.
 

(데일리팝=배근우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