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잦은 여성질환, 여성성형수술로 예방 가능한가요?
[건강 Q&A] 잦은 여성질환, 여성성형수술로 예방 가능한가요?
  • 이재준
  • 승인 2021.04.03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서울 여노피산부인과 강미지 원장
사진=서울 여노피산부인과 강미지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임신과 출산 등 많은 신체 변화를 겪는 여성들은 질염, 요실금 등과 같은 잦은 여성질환에 시달릴 수 있다. 출산 후 골반 근육이 파열될 뿐만 아니라 방광과 자궁이 내려오는 증상을 보이기도 하며, 선천적 혹은 후천적으로 소음순에 변형이 생길 수 있다. 또한 나이가 들어 기능적인 문제가 발생하면 각종 여성 질환에 노출되기 쉽다.

 

여성성형을 하는 이유가 무엇인요?

질 성형수술을 통해 골반 근육을 강화하고 요실금 등의 질환을 치료하려는 여성들도 늘고 있다. 여성성형수술은 단순히 질을 축소시킨다는 의미 뿐 아니라 요실금을 보완하고 방광염 증세를 감소시키며 여성으로서의 저하된 성 기능과 삶의 질 개선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하기 때문이다.

임신과 출산 과정을 거친 여성은 노화에 의해 소음순이 느슨해지는 일이 발생하는데, 내부에 세균 침입이 쉬워져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로 인해 요실금이나 자궁하수 등 여성 건강에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레이저 수술의 경우 접근이 어려운 질 내부 깊숙한 곳까지 안전한 시야 확보가 가능해 질 안쪽부터 질 입구까지 손상된 근육을 충분히 복원하고 질염, 냉증 등의 질환 예방이나 치료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유의점은 없나요?

출혈이 적고 흉터가 적어 수술 후 3~4회 정도의 통원 치료가 필요하지만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는 만큼, 빠르게 생업으로 복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만 여성의 은밀한 부위에 진행되는 수술이기 때문에 산부인과 전문의의 철저한 진단이 선행돼야 한다. 

 

 

도움말 : 서울 여노피산부인과 강미지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