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상식] 신용카드, 직불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키워드 상식] 신용카드, 직불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이주영
  • 승인 2021.06.08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의 편리를 위해 신용카드를 발급받게 되는데요.


하지만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소비 조절을 하지 못해 과소비를 할 우려도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체크카드도 있는데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신용카드

"신용카드" 란 이를 제시함으로써 반복해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결제할 수 있는 증표로서 신용카드업자(외국에서 신용카드업에 상당하는 영업을 영위하는 자를 포함함)가 발행한 것을 말합니다.

 

■ 선불카드

"선불카드"란 신용카드업자가 대금을 미리 받고 이에 해당하는 금액을 기록(전자적 또는 자기적 방법에 따른 기록을 말함)해 발행한 증표로서 선불카드소지자가 신용카드가맹점에 제시해 그 카드에 기록된 금액의 범위에서 결제할 수 있게 한 증표를 말합니다.

 

선불카드는 이용고객이 전자적 또는 자기적 방법으로 일정금액을 저장한 카드를 카드발행자로부터 구입해 상품구매 또는 서비스 이용시마다 대금이 자동으로 차금 지급되도록 한 카드입니다.

 

■ 직불카드

"직불카드"란 직불카드회원과 신용카드가맹점간에 전자적 또는 자기적 방법으로 금융거래계좌에 이체하는 등의 방법으로 결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신용카드업자가 발행한 증표를 말합니다.

직불카드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구매와 동시에 고객의 계좌에서 구매대금이 인출되어 판매자의 예금계좌로 자동이체 되도록하는 지급수단입니다.

 

■ 체크카드(직불전자지급수단)

체크카드는 전자금융거래법 상의 직불전자지급수단을 말합니다. "직불전자지급수단"이란 이용자와 가맹점간에 전자적 방법에 따라 금융회사의 계좌에서 자금을 이체하는 등의 방법으로 재화 또는 용역의 제공과 그 대가의 지급을 동시에 이행할 수 있도록 금융회사 또는 전자금융업자가 발행한 증표 또는 그 증표에 관한 정보를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