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우아한형제들·코나투스·윌라·아파트멘터리 外
[스타트업 소식] 우아한형제들·코나투스·윌라·아파트멘터리 外
  • 임희진
  • 승인 2021.07.07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우아한형제들)
(사진=우아한형제들)

 

배민, 라이더에 쿨시트·쿨토시 등 여름용품 지원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주)우아한형제들이 라이더, 커넥터들에게 더위나기 용품을 대거 지원한다.

(주)우아한형제들은 본격 더위 철을 맞아 폭염 속에 배달에 나서는 라이더, 커넥터들을 위해 1억2600만원 상당의 더위극복 용품을 지원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에 지원되는 용품은 쿨시트, 쿨토시, 핸들커버, 선스틱의 네가지 용품으로 구성됐다. 이 중 주로 오토바이를 이용하는 라이더들에게는 쿨시트와 핸들커버가 제공된다. 더운 날 오토바이 시트는 앉지 못할 정도로 뜨거워지고 땀도 쉽게 차며, 핸들은 달궈져 잡기 어려울 때가 많기 때문이다. 우아한형제들 측은 "무더운 날 라이더 센터를 방문한 우아한형제들 직원이 검은색 비닐봉지로 핸들커버를 만들어 다니는 라이더 분들을 보고는, 핸들커버 지원을 구상하게 됐고 실행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도보와 킥보드, 자전거 등 운송 수단이 다양한 커넥터들에게는 햇빛을 차단할 수 있는 쿨토시와 선스틱을 제공한다. 땡볕에 피부 노출을 줄이고 더위도 덜 느낄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다.

이번 더위극복 용품은 모두 4300여명에게 지원된다. 지난 5월 한 달 간 15일 이상, 500건 이상 배달을 수행한 배민라이더와 10일 이상, 250건 이상 수행한 배민커넥터들이 모두 대상이다. 우아한형제들 측은 대상자들이 용품을 쉽게 수령할 수 있도록 라이더, 커넥터 주소지로 일일이 택배로 보내드릴 계획이다.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겨울에는 라이더, 커넥터들에게 고기능성 발열조끼 5000장(2억여원 상당)을 지원한 바 있다. 강추위 속 오토바이를 타는 라이더들이 추위를 이겨내고 부상 염려없이 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당시 발열조끼를 제공한 이후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로 크게 떨어지면서 라이더 커뮤니티와 블로그, SNS에서는 발열조끼 인증후기와 ‘봉진이형 고마워’라는 감사글이 잇따라 올라와 화제가 되기도 했다.

우아한형제들은 라이더, 커넥터의 처우 개선을 위해 다양한 살핌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업계 최초로 지입 계약 라이더에게 건강검진 비용과 휴가비 지원을 시작했으며, 최근에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 휴식지원비도 지급하고 있다. 혹여 사고가 날 경우엔 치료비와 생계비 보전을 위해 20억원 규모의 ‘우아한 라이더 살핌 기금’도 운용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을 받을 경우에도 생활비와 보험료를 지원하고 있다.

(사진=반반택시)
(사진=반반택시)

 

‘반반택시’ 운영사 코나투스, 70억 규모 시리즈 A 브릿지 투자유치 마무리

반반택시, 리본택시 운영사 코나투스(대표 김기동, 문진상)는 총 70억 원의 투자를 유치하고 시리즈 A 브릿지 라운드를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코나투스는 지난해 4월 시리즈 A 펀딩으로 SK가스, TBT, 본엔젤스, 스파크랩벤처스 등으로부터 35억원을 투자 받았다. 금번 투자는 시리즈 A와 다음 시리즈를 잇는 브릿지 라운드로 최근 모빌리티 분야에서 공격적인 투자를 단행하고 있는 휴맥스가 투자에 참여했다. 이번 라운드 투자금은 총 35억 원이며, 이로써 코나투스의 누적 투자유치 금액은 총 85억 원이다.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반반택시는 빠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 2분기 호출건수가 전년도 같은 기간 대비 1,000% 이상 상승하고, 운송 건수 역시 1200% 이상 급격히 상승했다. 월 거래액 역시 950% 이상 증가해 전반적으로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반반택시는 올해 초 티원모빌리티를 인수하며 전국 확대를 위한 사업기반을 확보했다. 광주와 수원을 시작으로 최근 제주와 충북, 경남까지 서비스 지역 확대 계획을 발표하고 있으며, 연내 플랫폼 전국 확장을 목표로 순항 중이다. 현재 반반택시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는 택시 기사 수는 약 12만 명 수준으로 전국 택시기사의 절반에 해당하는 기사를 이미 확보했다.

신규 사업 영역에 대한 진출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승차 호출 서비스가 필요한 외부 플랫폼 사업자가 손쉽게 전국의 반반택시 기사에게 호출을 전달할 수 있도록 오픈 API 사업을 진행 중이며, 현재 모빌리티 플랫폼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활발히 사업 협력을 추진 중이다. 지역 상생을 위해 지자체, 택시조합, 해당 지역의 콜센터 사업자들과 함께 지역 기반의 모빌리티 플랫폼을 공급하고 있으며, 광주리본택시, 수원e택시 등이 지역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금번 투자 유치를 통해 반반택시는 플랫폼 전국 확대 및 지역 사업자와의 상생모델 발굴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오픈 API 사업을 택시뿐만 아니라 대리, 배송 등 타 영역으로 확장해 모빌리티 전 분야에서 안정적으로 택시 운전사와의 연결을 제공하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의 플랫폼 사업자로 진화할 예정이다.

(사진=윌라)
(사진=윌라)

 

윌라, KAIST 정재승 교수의 열두 발자국 오디오북 공개

인플루엔셜(대표이사 문태진)이 운영하는 프리미엄 지식 콘텐츠 플랫폼 윌라가 <과학 콘서트>, <크로스> 등 베스트셀러 저자이자 ‘알쓸신잡’, ‘톡투유’ 등 방송 출연을 통해 '국민 과학자'로 자리매김한 정재승 교수의 대표작 <열두 발자국> 오디오북을 공개했다.

정재승 교수는 tvN의 예능 프로그램 ‘알쓸신잡’ 등 여러 방송에 출연해 뇌 과학자로 이름을 알린 물리학자다. 강연을 통해 생각의 패러다임을 뒤흔드는 신선한 지적 충격을 선사하며 대한민국을 매혹시키고 국내 대표 과학자로 자리매김했다.

<열두 발자국>은 '세종도서' '한국과학창의재단 우수과학도서' '국내 서점과 미디어가 선정한 올해의 책'  등에 선정되었으며, 지난 20년간 국내 작가의 과학책 가운데 가장 높은 판매고를 올린 <과학 콘서트> 이후 17년 만에 출간된 단독 저서다. 매년 1,200건 이상의 강연 요청이 쏟아지는 정재승 교수의 대중 강연 중 가장 호응이 높았던 12편을 선별해 새롭게 밝혀진 내용을 추가하여 수록했다.

작품은 스마트한 선택을 위한 뇌 과학의 지혜부터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의 기회를 발견하기 위한 과학의 통찰까지 지식이 지혜로 바뀌는 열두 번의 놀라운 경험을 선사한다. 특히 다보스 포럼에서 차세대 글로벌 리더로 선정된 정재승 교수가 '숨 가쁘게 변화하는 시대'의 한 가운데 서 있는 우리에게 삶의 통찰을 전하고 있어 더욱 의미 있다.

(사진=아파트멘터리)
(사진=아파트멘터리)

 

아파트멘터리, 반얀트리에 6성급 호텔 타월 브랜드 ‘그란’ 팝업스토어 오픈

아파트멘터리가 자체 제작한 6성급 호텔 타월 브랜드 '그란(GRANN)'’이 7월 1일부터 31일까지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에서 팝업스토어를 오픈한다. '그란(GRANN)'은 포시즌스, 리츠 칼튼 등 6성급 호텔 타월을 만든 독일 제조사와 함께 출시한 제품이다.

‘그란(GRANN)’은 피부가 민감한 영유아가 사용해도 안전할 만큼 뛰어난 품질을 자랑한다. 화학물질 사용을 제한·금지하는 국제환경규격 ‘외코텍스 스탠다드100’ 기준에 따라 생산하며, 전 생산 과정 품질보증 체계를 입증하는 독일 데크라의 ‘ISO 9001’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이번 팝업스토어에서는 '그란(GRANN)'브랜드 런칭 2주년 기념 스페셜 이벤트가 진행된다. 호텔 타월 및 바스 로브 포함 전 제품 할인 및 7월 생일 고객 대상 50%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15만원 이상 구매 시 바스 타월 1장 증정 등 다양한 증정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사진=여기어때)
(사진=여기어때)

 

'답은 고객에게 있다'…여기어때, 리서치 참여자 모집

대한민국 종합 숙박ㆍ액티비티 예약 플랫폼 여기어때(대표 정명훈)가 앱 사용성 향상을 위해 고객과 직접 소통한다. 관련 리서치에 참여할 인원을 대대적으로 모집하고, 참여 시 푸짐한 선물을 제공하는 게 골자다.
 
리서치 풀은 이달 31일까지 선착순 2,000명이 등록 가능하다. 카카오톡 채널에서 ‘여기어때 리서치’를 추가하고, 여기어때 닉네임을 포함한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등록 고객은 여기어때 앱에서 사용하는 3,000포인트를 선물 받으며, 추후 여기어때의 심층 조사에 초대 받을 수 있다. 심층 리서치 참가 시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고객의 소중한 의견은 고객 친화적 사용 환경을 구축하는 데 활용할 예정이다. 여기어때는 숙소와 액티비티, 맛집 등 각 카테고리에 대한 생생한 고객 반응을 수집하고 개선점을 찾는다. 사용자가 공유한 경험은 앱을 더욱 고도화하는 밑거름이 될 전망이다.

(사진=장우동)
(사진=장우동)

 

추억속의 장우동을 이제 집에서도 즐길 수 있다

장우동 라이선스 공식 취득업체인 56express에서 7월 5일 '장우동 밀키트'를 리뉴얼 하여 출시했다.

사실, “바로그-식품 장우동” 밀키트의 경우 작년 9월 15일 런칭을 하였었고, 11번가에서 실시간검색 1위밀키트/쿠킹박스 베스트1위에 오를 만큼 반응이 뜨거웠던 제품이었다. 론칭 후 반응에 힘입어, 고객들의 아쉬웠던 점들을 보강하여 옛날 장우동의 느낌을 그대로 구현하여 이번에 출시하게 되었다.

크게 달라진 점은 ①장우동의 트레이드마크였던 대구칠성시장의 납작만두를 완벽하게 구현하였다. 이전 버전 장우동 밀키트에서는 볼륨감이 있는 만두가 제공되어 이에 대한 아쉬움을 표현하는 고객들이 많았었는데 이에 대한 부분이 확실히 개선되었다고 한다.

잔디X모두싸인,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수요기업 추가 모집

업무용 협업툴 잔디를 서비스하는 토스랩(대표 김대현)과 전자계약 플랫폼 모두싸인(대표 이영준)이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사업’의 추가 수요기업을 모집한다고 6일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4일부터 시작하는 이번 추가 모집을 통해 상반기에 진행한 바우처 사업의 예산 규모, 지원 목표, 신청 기업의 심사 탈락 상황 등을 고려해 추가로 3만 개 사 내외를 예산 소진 시까지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상반기 수요기업 모집이 3일 만에 빠르게 마감된 상황을 고려하면 이번 추가 모집 신청도 서둘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잔디와 모두싸인은 바우처 사업을 통해 약 1700여 개의 기업고객에게 90% 할인 혜택을 제공했다. 중소기업이 비대면 근무환경에 필수적인 업무용 협업툴 잔디와 전자계약 서비스 모두싸인을 동시에 도입한다면 서비스 선택을 위한 고민의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잔디와 모두싸인의 복수 서비스 선택으로 400만원 지원 혜택을 전부 받을 수 있다.
 
잔디는 LG CNS, 넥센타이어, 코스맥스, 아워홈, 무신사 등 국내 29만개 기업에서 사용 중인 국내 1위 협업툴이다. 메신저 기반의 업무용 협업툴로 ▲주제별 대화방 ▲화상 회의 ▲파일 무기한 저장 ▲외부 서비스 연동 등의 기능을 제공해 효율적인 비대면 업무 환경을 지원한다. 잔디는 국내 SaaS 협업툴 공급 스타트업 중 최초로 국제 표준 보안 인증인 ISO 27001을 받은 서비스로 자료 유출과 손실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모두싸인은 한국 존슨앤드존슨 메디칼, 맥도날드, 롯데글로벌로지스, 카카오, 마켓컬리, 토스 등 11만 여 기업 및 기관에서 사용 중인 국내 1위 전자계약 서비스다. 비대면 상황에서도 온라인으로 법적 효력 있는 계약을 체결할 수 있는 전자계약 서비스를 공급한다. ▲계약서 업로드 및 편집 ▲계약서 전송 ▲사인/도장 생성 ▲계약 체결 ▲계약서 보관 및 관리 등 계약에 필요한 모든 과정이 원스톱으로 진행되며, 이메일・카카오톡을 통해 시공간의 제약 없이 계약을 체결이 가능하다.
 

또한 이번 제품구성에서는, 여름을 위한 시원한 냉모밀이 추가되었다. 진하고 깊은 맛을 내기 위해 특별한비법으로 육수를 만들어내었고, 간무가 제공되어 더욱 시원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냉모밀의 경우 7월 12일부터 제품구매가 가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