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트렌드] 코로나19·1인가구 영향으로 '건강한 집밥'이 대세
[글로벌 트렌드] 코로나19·1인가구 영향으로 '건강한 집밥'이 대세
  • 이주영
  • 승인 2021.11.15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2020년 3월부터 시작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록다운 및 각종 푸드코트, 식당들의 영업이 제한되면서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매우 늘어나고 있다. 

기존에 대부분 식당에서 해결하던 1~2인 가구들의 경우도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서 HMR(가정 간편식)의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관련 업계에서도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는 등 시장의 성장이 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에서도 ‘고령화 사회’, ‘코로나19’ 의 영향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일본 소비자의 의식이 어느 때보다 높다. 

일본에서는 식품시장의 건강지향 트렌드는 장기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령화에 의한 ‘건강 수명’이 사회적 키워드로 떠오르면서 필수 영양소의 섭취에 대한 소비자의 의식은 높아지고 있으며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면역력 증강을 위한 건강 식품을 찾는 수요는 확대되고 있다. 

특히 상반기에는 코로나19에 대한 예방책으로서 면역력을 높이는 건강식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더욱 높아졌다. 요구르트, 야채의 판매도 증가했고 낫토 제품은 일시품절되는 일도 있었다.

일본 또한 GEEK WORKS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긴급사태 선언 전에 비해서 외식을 줄이고 집에서 식사를 하는 사람들의 비중이 7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을 줄이게 된 반동으로 식품 소비에서도 조금은 특별한 메뉴를 즐기거나 가격이 비싸지만 고급스러운 음식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특히 재택 근무가 이어지는 만큼 간편히 먹을 수 있거나 인터넷 판매에 대응하고 있는 상품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집에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주류 제품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일본에서는 BOURBON사가 5월에 리뉴얼한 초콜릿 제품은 건강지향 트렌드를 여실히 반영했다. 영양보조제(서플리먼트)를 연상시키는 ‘카카오서플리’라는 제품 라인에 ‘두유 단백질’을 배합한 제품을 추가했다. 패키징도 드럭스토어에서 파는 영양보조제처럼 바꿨다. 영양소 함유량 정보를 강조해서 초콜릿이 아닌 약을 먹는듯한 이미지를 강조했다. 이외에도 시장에 출시된 다수의 제품들이 ‘카카오서플리’처럼 영양소원을 강조하거나 건강관리의 목적을 드러내는 제품명을 사용했다.

러시아 또한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러시아 가정간편식 시장은 단기간 동안 엄청나게 성장했으며, 이러한 성장세는 2차 확산세가 지속되는 한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러한 사태로 인해 러시아인의 생활양상도 변화하면서 향후 코로나19가 종식된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성장세는 멈추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3월부터 시작된 코로나19 사태로 록다운 및 각종 영업장들의 폐쇄가 지속되면서 러시아 국민들의 온라인 주문량이 지속 증가하고 있는데 Yandex의 통계에 따르면 HMR 평균 주문금액이 팬데믹 전 기존 800루블 수준에서 2020년 8월 1666루블까지 증가하는 등 약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러시아 HMR 전문 업체 Performance Group에 따르면, 2020년 말까지 가정간편식 주문량이 15~20%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가정간편식 주문량이 급증하는 요인은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외부활동 감소 등으로 인해 온라인 결제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1-2인 가구 위주로 직접 요리가 어려운 계층의 배달음식 주문량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러시아에서는 러시아 내 대형 마트 중 프리미엄 제품을 주로 취급하는 Azbuka Vkusa는 가정간편식 코너를 따로 배치해 샐러드, 닭가슴살 볶음밥, 파스타, 소고기 볶음밥, 샌드위치와 같은 여러 가지 종류의 가정간편식을 판매하고 있다. 또한,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일반적인 다른 제품들처럼 온라인 배달 서비스도 진행 중이다. Azbuka Vkusa 지점 담당자인 Ms. Natalia에 따르면 여러 가지 종류의 가정간편식 중 샐러드와 소고기 볶음밥 종류의 식품이 인기가 많은 편이며 가장 인기 있으며,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HMR의 전체적인 판매량이 매우 증가했다고 언급했다.

 

 

※ 자료 = 해외시장뉴스 KOTRA "러시아도 집밥 열풍? 성장하는 가정간편식(HMR) 시장", "2020년 일본의 식품 트렌드는 건강과 집밥" 보고서 재구성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