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시대에도 이색 경험은 필요해..유통업계, 오프라인 매장 더욱 신경 쓴다
비대면 시대에도 이색 경험은 필요해..유통업계, 오프라인 매장 더욱 신경 쓴다
  • 정단비
  • 승인 2022.03.10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면 생활방식이 일상 속에 자리 잡으면서 오프라인 매장의 차별화를 통한 브랜드 마케팅 전략이 중요해지고 있다. 특별히 찾아갈 곳이 아니면 이동을 하지 않는 시대가 됐기 때문이다. 외출이 제한되는 코로나시대에도 소비자들이 꼭 가야만 하는 매력적인 공간이 되기 위한 전략을 펼치고 있다.

소유 대신 경험이라는 이야기는 새로운 이야기는 아니다. KT경제경영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국내 렌탈 시장은 최근 5년간 연평균 32.8% 신장하며, 16년 26조, 18년 32조, 20년에는 40조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1인 가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트렌드로 인해 소유 대신 경험하고 구독하는데 만족하는 ‘스트리밍 라이프’가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세분화되는 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공간 구성,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는 팝업 매장 그리고 플래그십 스토어 등으로 소비자들의 발길을 끌고 있다.

(사진=할리스)
(사진=할리스)

할리스는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이 지속되면서 카페에서 개인 시간을 보내는 1인 소비자, 가족 단위 소규모로 카페를 방문하는 소비자가 증가하자 한 매장에 1인 좌석, 좌식 공간, 루프탑 등 서로 다른 콘셉트를 적용한 공간을 구성해 소비자가 방문 목적에 따라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1인 좌석은 카페에서 공부를 하거나 업무를 보는 카공족, 코피스족에 최적화됐으며, 좌식 공간에서는 친구들, 아이와 함께 방문한 가족이 편안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이 밖에도 디지털에 익숙한 MZ세대 소비자들을 위해 매장 내 편의성을 높인 키오스크와 메뉴를 생동감있게 보여주는 디지털 사이니지 설치를 확대하고 있다.

또 늘어가는 국내 펫팸족에 주목해 반려동물과 함께 이용 가능한 매장을 지속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 12월 오픈한 제주연북로점은 고객이 메뉴를 주문하고 즐기는 동안 반려동물과 편안하게 머무를 수 있는 펫프랜들리존을 마련했다. 이외에도 제주 한라산을 조망할 수 있는 루프탑, 공연·전시 등 문화행사를 관람할 수 있는 ‘컬쳐스페이스 H’ 공간 등을 마련했다.

또 다른 커피 전문점 롯데GRS의 엔제리너스는 상권별 특화 인테리어 매장 콘셉트를 적용하는 플래그십 스토어 매장을 대구 수성못에 오픈했다. 엔제리너스 아일랜드점은 수성못 자연의 아름다움을 담아낸 인테리어와 인증사진을 남기기 좋은 요소들로 꾸며졌다. 또한 경북지역 유명 제빵 브랜드인 ‘랑콩뜨레’의 베이커리 메뉴를 매장 내 숍인숍(Shop-In-Shop) 형태의 베이커리 생산 설비를 구축해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이니스프리는 자원 순환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공병공간'을 운영 중이다. 공병 수거부터 플라스틱 분쇄물로 튜브 짜개가 제작되기까지 버려지는 플라스틱이 선순환되는 업사이클링 전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이 공간을 통해 버려지는 마스크 소재를 활용하여 가구를 만드는 디자이너 ‘김하늘’ 작가와의 전시를 통해 플라스틱 선순환 메시지를 전한 바 있으며 오는 3월 31일까지 5번째 전시인 ‘HOME SWEET HOME’를 개최한다. ‘순이지’ 작가의 손에서 탄생한 지구를 사랑하는 강아지 캐릭터이자 Save Nature Lifestyle을 추구하는 Mr.댕댕의 집을 ‘공병공간’ 안에 마련하였으며, Mr.댕댕의 집은 ‘페이퍼팝’이 종이로 만든 수납장과 스툴 등의 작은 소품과 가구로 채웠다. 전시 관람객들은 Mr.댕댕의 집에 방문해 종이로 만든 가구를 자유롭게 체험하며 종이의 무궁무진한 활용과 변신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다.

이색 광고로도 주목을 끌고 있는 수면 전문 브랜드 시몬스는 청담동에 침대 없는 팝업스토어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 청담'을 열었다.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는 지역과 지역, 사람과 사람을 잇는 시몬스의 지역 중심 '소셜라이징(Socializing)' 프로젝트다.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 청담 외관은 국내에서 보기 드문 샤퀴테리 샵(Charcuterie Shop·유럽 등지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육가공 식품 판매점)에서 영감을 받아 이국적인 느낌을 살렸다. 매장 1층에는 시몬스 특유의 위트를 장착한 어드밴스드 버전의 굿즈를 만나볼 수 있는 메인 팝업 공간이 꾸며졌다. 이 공간 옆에는 전혀 다른 느낌의 협업 굿즈 존 '팝업 in 팝업'이 자리해 핫한 브랜드와의 컬레버레이션 굿즈를 경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