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날 특집] 환경지킴 나선 기업들, 친환경 소재 사용하고 쓰레기 줄이고
[지구의 날 특집] 환경지킴 나선 기업들, 친환경 소재 사용하고 쓰레기 줄이고
  • 오정희
  • 승인 2022.04.22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켓컬리
ⓒ마켓컬리

 

마켓컬리, 서울숲에 두 번째 ‘샛별숲’ 조성

컬리가 지구의 날을 맞아 서울 성동구에 있는 서울숲에 두 번째 '샛별숲'을 조성했다고 22일 밝혔다. 컬리는 환경과 상품, 사람이 선순환을 이루는 지속가능한 유통을 실천하기 위해 지난해 4월 마포구 상암동 문화비축기지 내 매봉산 유아숲체험원에 첫 번째 샛별숲을 조성한 바 있다.

컬리가 이번에 조성한 샛별숲은 성동구에 위치한 서울숲의 물놀이터 옆, 호수 남쪽 산책로에 들어섰다. 컬리의 2호 샛별숲은 마켓컬리 종이박스 회수 서비스를 통해 마련된 6,500만 원 상당의 재원이 활용됐다. 컬리는 이번 샛별숲에 키가 작은 관목 형태의 나무 1,105그루와 꽃과 풀 4,350주 등 총 40종의 식물을 심었다. 키가 다른 식물을 섞어 심는 다층식재 형태는 공원에 화려함을 더할 뿐 아니라 동일한 나무를 심는 단층식재에 비해 탄소 흡수량을 상대적으로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샛별숲은 연간 1,810kg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연 15,266kg의 산소를 발생하는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컬리는 이번 샛별숲 조성을 기념하기 위해 오는 28일까지 1주일 간 마켓컬리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빈칸 맞히기 퀴즈’ 이벤트를 진행한다. 마켓컬리 인스타그램 계정을 팔로우하고 빈칸에 맞는 정답을 댓글에 달면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마켓컬리가 제작한 한정판 피크닉 매트를 증정한다.

 

ⓒ골프존
ⓒ골프존

 

골프존, 서울시와 함께하는 지구의 날 캠페인 ‘골프존 에코라이프’ 전개

글로벌 골프 토털 플랫폼 기업 ㈜골프존(각자대표이사 박강수·최덕형)이 지구의 날을 맞아 서울시와 녹색서울시민위원회가 공동 주최하는 기후변화주간 행사의 일환으로 ‘골프존 에코라이프’ 캠페인을 전개한다.

골프존은 서울시가 주최하는 의미 있는 환경보호 행사에 동참의 뜻을 전하며 지구의 날에 예정되어 있던 임직원 리프레시 데이에 환경 캠페인도 진행하게 됐다.

‘골프존 에코라이프’는 종이컵 대신 개인 텀블러와 종이 빨대 및 스테인리스빨대 사용하기, 개인 손수건을 구비해 휴지 사용량 줄이기, 일회용 비닐봉지 사용 감소를 위해 에코백 또는 생분해성 비닐류 활용하기 등 개개인이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환경보호 활동을 인증하는 캠페인이다.

또한 환경 보호를 위해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는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에 동참하기 위해 캠페인에 참여한 직원의 수만큼 지역아동센터에 친환경 고체 화장품·생활용품 브랜드 동구밭의 친환경 비누를 기부할 예정이다.

 

ⓒ무신사스탠다드
ⓒ무신사스탠다드

 

무신사 스탠다드, 친환경 제품 ‘그린 라인’ 출시…의류·액세서리 외 포장재도 환경친화 요소 적용

무신사 스탠다드가 친환경 소재를 적용한 의류 및 액세서리로 구성된 ‘그린 라인’을 출시한다. 무신사 스탠다드는 그린 라인 론칭을 기념하고 친환경 패션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지구의 날’인 4월 22일을 출시일로 삼았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무신사 스탠다드 그린’ 제품은 국내 섬유 전문 생산업체 효성티앤씨가 자체 개발한 친환경 원사 ‘리젠(regen)’을 적용했다. 앞서 무신사는 지난 1월 효성티앤씨와 친환경 소재 도입 및 제품 개발을 위한 업무제휴 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리젠 원사는 버려지는 페트병을 재활용하여 만든 리사이클 폴리에스터로 이산화탄소 배출 및 화석 연료, 물 사용량 저감 등 친환경적이면서도 일반 폴리에스터와 동일하게 우수한 품질을 지닌다는 특성이 있다. 무신사 스탠다드는 그린 라인 티셔츠와 양말에 리젠 원사를 적용했다.  

또한 리사이클 폴리에스터를 활용한 슬랙스와 염색을 하지 않은 로우 코튼 데님, 플라스틱 제로를 실천한 샴푸바 등도 함께 출시한다. 여기에 무염소표백펄프 기반의 친환경 종이로 만든 택(TAG)과 100% 면 소재의 라벨, 폐비닐을 재활용한 폴리백 등 포장재와 패키지에도 환경 친화적 요소가 반영됐다.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직원들이 햇반 용기 재활용해 친환경 가습기 만든다… 지구의 날 동참

CJ제일제당이 햇반 용기 재활용 활성화 캠페인과 임직원 참여 봉사활동을 확대하며 '지구 환경을 보호하자'는 취지의 <지구의 날(4월22일)>에 동참한다.

CJ제일제당은 고객이 직접 돌려 보낸 햇반 용기를 활용해 친환경 가습기를 만드는 임직원 봉사활동을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CJ제일제당은 지난 1월부터 소비자가 사용한 햇반 용기를 직접 수거하는 '지구를 위한 우리의 용기' 캠페인을 자사몰인 CJ더마켓을 통해 펼치고 있다.

임직원이 만드는 친환경 가습기는 전자파 없이 건강하고 안전한 실내환경을 제공하는 천연 가습 방식이다. 수거된 햇반 용기를 분리∙세척한 후 재가공한 플라스틱 원료로 만든 본체와 부직포로 손쉽게 만들 수 있다. CJ제일제당은 임직원들이 봉사활동에 쉽게 동참할 수 있도록 친환경 가습기 제작 키트를 만들어 제공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의 '지구를 위한 우리의 용기' 캠페인은 햇반과 수거박스가 함께 담긴 기획 세트를 구입한 뒤, 사용한 햇반 용기 20개 이상을 담아 돌려 보내면 택배사를 통해 회수되는 방식이다. 수거박스에 있는 QR코드만 찍어 신청한 뒤 집 앞에 두면 되고, 용기가 회수될 때마다 CJ ONE포인트 1,000점도 받을 수 있다. 수거된 햇반 용기는 명절 선물세트 트레이로 재탄생되며, 회수량이 충분히 확보되면 CJ대한통운과 함께 친환경 물류용 팔레트 등으로 적용을 확대해 재활용 가치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

ⓒ두나무
ⓒ두나무

 

두나무, ESG 경영위원회 공식 출범

블록체인 및 핀테크 기업 두나무가 지속가능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ESG 경영위원회를 공식 출범한다.

두나무 ESG 경영위원회는 최고경영자를 비롯한 경영진의 강한 실천 의지를 바탕으로 송치형 회장이 위원장을, 김형년 부회장이 부위원장을 맡았으며 이석우 대표이사(CEO), 임지훈 최고전략책임자(CSO), 정민석 최고운영책임자(COO), 남승현 최고재무책임자(CFO)로 구성되었다.

두나무의 공동창업자인 송치형 회장, 김형년 부회장과 함께 ESG경영을 펼쳐나갈 위원들로는, 이석우 대표이사(CEO)는 중앙일보 조인스 공동대표, 카카오 공동대표, NHN 대표, 한국 IBM 고문변호사 등 경영 및 법률에 대한 풍부한 경험으로 블록체인 업계 규제에 따른 법적 이슈 대응과 위기관리 능력을, 임지훈 최고전략책임자(CSO)는 한국공인회계사이며 다양한 컨설팅 회사 근무 경험을 비롯해 신사업 전반을 이끌고 있는 전문성을, 정민석 최고운영책임자(COO)는 IT, 블록체인 업계에 대한 깊이 있는 전문가이며, 남승현 최고재무책임자(CFO)는 한국공인회계사이며 회계법인 및 금융계에서 근무한 재무 전문가로, 각각의 분야에 특화된 전문성을 가진 경영진의 장점을 살려 회사의 주요 사업에 대해 ESG 관점의 안건과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제언을 수행할 예정이다.

ESG 경영위원회에서는 △ESG 전략 관련 기본 방향 설정, △ESG 관련 규정 제정 및 개정, △ESG 관련 활동의 실행 계획에 대한 검토, △ESG 관련 활동에 대한 성과 모니터링 및 평가 등을 수행하게 된다.

 

ⓒGS리테일
ⓒGS리테일

 

GS리테일, 환경보호 영상 만드는 ‘에코크리에이터’ 위해 기부금 4억 전달

GS리테일은 영상 제작을 통해 환경 문제를 알리는 ‘에코크리에이터’ 지원 사업을 위해 (재)환경재단에 기부금 4억원을 전달했다.

GS리테일은 지구의 날(22일)을 맞이해 서울 강남구 GS타워에서 GS리테일 김원식 전무, 환경재단 이미경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에코크리에이터’ 기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올해로 4기를 맞이하는 ‘에코크리에이터’는 청소년, 전문가 두 부문을 모집할 예정이다. 두 부문의 총 지원금은 1억 4천만 원으로, 환경영상 제작을 위한 지원금 지원 및 영상 제작에 대한 코칭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청소년 부문에서는 5인 이내, 총 10팀을 선발하며 10분 내외의 순수 창작 영상물 시놉시스 또는 촬영 계획안을 제출하면 된다. 영상물 장르는 무관하며 ‘10대의 시각으로 보여주는 우리 주변의 환경문제’를 주제로 진행된다.
팀당 제작비는 200만원으로, 총 10팀에 2천만원을 지원한다. 또한 최우수상 1팀에는 300만원, 우수상 3팀에는 각 200만원, 관객상 1팀에는 100만원 등 총 1천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특히 청소년 부문은 환경부 지정 2021년 상반기 우수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 지정되어, 오는 6월 2일 개막하는 제19회 서울국제환경영화제에서 우수 작품을 특별 상영하게 된다. 청소년 에코크리에이터의 활동을 관객들에게 소개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문가 부문은 총 20팀을 선발하며 팀당 제작비 500만 원씩 총 1억 1천만원을 지원한다. 전문가 부문은 환경문제 인식 개선을 주제로 5분 이내의 공익영상 시나리오 및 시민 캠페인 실행 기획안 공모를 통해 선발한다. 전문가 부문은 제작된 영상을 활용해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을 1회 실행해야 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GS샵 에코크리에이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서류 마감은 오는 6월 24일까지다. 이후 심사 및 면접 과정을 거쳐 최종 참가팀을 7월 11일 발표할 예정이다.
 

ⓒ한솥
ⓒ한솥

 

식품∙외식업계, 지구의 날 맞아 ‘친환경’ 행보 나서

도시락 프랜차이즈 한솥은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폐페트병으로 만든 친환경 유니폼을 도입하며 플라스틱 자원 선순환 실천에 적극 나섰다. 이번 한솥이 제작한 친환경 유니폼 약 5,000벌에는 500ml 투명 폐페트병 약 6만 4천개가 재활용됐다. 플라스틱 사용량과 탄소발자국을 줄이고 지속가능한 자원 순환을 통한 ESG 경영 실천의 일환이라는 설명이다.

롯데칠성음료는 재생 플라스틱으로 만든 '아이시스8.0 ECO' 1.5L 제품을 출시했다. 이 제품의 페트 용기는 롯데칠성음료 생산 공장에서 발생한 고품질의 플라스틱 부산물로 만든 재생 플라스틱 원료를 기존 석유에서 유래한 플라스틱 원료와 1:9 비율로 섞은 것이다. 페트병 몸체 재활용 뿐만 아니라 묶음용 포장필름에도 재활용 플라스틱 원료를 적용했다.

이디야커피는 비건 뷰티 브랜드 '톤28'과 협업해 업사이클링 제품인 '커피 스크럽 바디바 키트'를 제작했다. 이디야 매장에서 수거한 커피박이 함유된 제품으로, 천연 유래 성분으로 만들어졌으며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적 패키징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농심은 둥지냉면 포장 간소화에 나섰다. 둥지냉면4개들이 묶음포장 방식을 기존의 비닐 재포장에서 띠지로 변경했다. 새로운 둥지냉면 포장은 스티커로 된 띠지를 붙여 4개 제품을 결합시키는 형태다. 연간 27t의 플라스틱 필름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롯데제과는 카스타드와 엄마손파이, 대용량칸초 등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완충재를 전량 종이 재질로 변경했다. 찰떡아이스와 팥빙수의 플라스틱 용기 중량은 약 10% 줄였다. 칸쵸와 씨리얼 컵 제품의 플라스틱 컵을 종이로 대체하는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