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상승 부담스러운 혼밥족, 배달음식 보다 ‘간편요리’ 찾는다
물가상승 부담스러운 혼밥족, 배달음식 보다 ‘간편요리’ 찾는다
  • 정단비
  • 승인 2022.08.18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접 요리 하려는 ‘자취러’ 증가…요리 콘텐츠 인기
 꽁블의 쿠킹 클래스 

최근 1인가구들 사이에서는 치솟는 물가로 인해 배달음식은 부담스럽고, 1인분 요리를 위해 재료를 사야하는 번거로움 모두를 해결해주는 ‘간편요리’의 인기가  뜨겁다.

지난해 식약처가 발표한 '2018년 국내 식품생산실적 통계'에 따르면 가정간편식(HMR)으로 팔리는 즉석조리·편의식품 생산실적은 2018년 3조40억원으로, 전년과 비교해 13.7% 증가했다. 2016년 14.3%, 2017년 22.6% 등으로 성장률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원F&B가 출시한 ‘간편요리 KIT’ 2종

이에 음식업계는 1인가구 소비자를 잡기 위한 다양한 ‘간편요리’를 앞다퉈 선보이고 있다.

동원F&B는 최근 가정간편식(HMR) ‘간편요리 KIT’ 신제품 2종(골뱅이 비빔면, 골뱅이 알리오올리오 파스타)을 출시했다. 

‘간편요리 KIT’는 꼬막, 골뱅이 등 손질하기 까다롭고 보관이 어려운 수산물을 고온 처리 공법으로 열처리해 수산 원물의 맛과 식감은 살리고 비린내를 제거한 수산물 HMR 제품이다. 각종 부재료와 양념 등이 함께 들어있어 복잡한 조리 과정 없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신제품 ‘간편요리 KIT’ 2종은 골뱅이와 어울리는 면 요리를 즐길 수 있는 밀키트형 제품이다. ‘골뱅이 비빔면’은 쫄깃한 골뱅이와 라면 사리, 특제 양념소스 등이 동봉돼 있어 간편하게 비벼 먹을 수 있다. ‘골뱅이 알리오올리오 파스타’는 마늘과 올리브 오일로 풍미를 더한 양념소스와 골뱅이, 이탈리아풍 스파게티면, 홍고추, 버섯 등이 들어있어 전문점 수준의 맛을 그대로 재현했다. 

‘쿠캣X공화춘 직화무뼈닭발’

간편식(HMR) 전문 푸드몰 쿠캣은 GS리테일과 협업한 신제품 ‘쿠캣X공화춘 직화무뼈닭발’을 출시했다. 
 
‘쿠캣X공화춘 직화무뼈닭발’은 쿠캣과 GS리테일의 편의점 GS25가 첫 번째로 공동 개발한 안주 간편식이다. GS25 단독 판매 상품으로, 쿠캣의 베스트셀러 PB(Private Brand) 제품 ‘쿠캣 직화무뼈닭발’에 GS25 PB브랜드 ‘공화춘’의 특제 짬뽕향미유 별첨 소스를 곁들였다는 점이 특징이다. 

한 입 베어 물면 직화로 정성껏 구운 닭발의 깊은 숯불 향과 공화춘 짬뽕 특유의 진한 불맛이 입 안을 가득 채운다. 매콤한 양념에 불맛이 더해져 쉽게 질리지 않고 먹을 수 있다. 여기에, 쫄깃한 식감까지 살아 있어 ‘집술러’를 위한 ‘고퀄리티’ 안주를 집에서도 만들 수 있다.

전자레인지 전용 파우치를 사용한 제품으로, 포장재를 살짝 뜯어 그대로 전자레인지에 조리 후 용기에 담아 간단하게 맛볼 수 있다.

비가 내리자 고객이 GS25에서 유어스 슬리퍼를 구매하고 있다.

비로 집콕족 늘며 간편식·주류 매출 40%↑, 배달 등 어려워 편의점 구매 늘어나

또 최근 기록적인 폭우가 이어진 것도 간편요리 인기 상승에 한몫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큰 비가 내린 지난 8일~11일 서울, 경기, 인천 등 중부권에 위치한 편의점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간편식·주류 등과 함께 슬리퍼, 방수팩 등 이색 상품 매출이 급증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기간, 큰 비로 집콕족이 늘면서 도시락 등 간편식과 라면 매출은 직전 월 동기 대비 43.9%, 40.2% 각각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막걸리 (42.1%)를 포함한 주류 매출도 동반 성장 추세를 보였다. GS25는 많은 비로 배달 등도 원활하지 않아 집 근처 편의점을 찾아 먹거리 등을 구매한 고객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GS25는 편의점을 찾는 다양한 고객들을 위해 간편식, 주류 등 무려 1500여종의 상품을 대상으로 1+1, 2+1 등의 행사를 이달 말까지 이어간다. 편의점 전체 상품 수를 (3,000여종) 감안하면 2개 중 1개꼴로 할인 행사가 진행되는 셈이다.

솜솜 & 프리미엄 엔게티 디저트 음료 클래스

자취러들의 요리 특훈! 든든한 식사부터 디저트까지 요리 콘텐츠 인기

한편에서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직접 요리를 배워 식사부터 디저트까지 제대로 챙겨먹고자 하는 1인가구들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클래스101에는 이처럼 식사 준비가 고민인 자취생들이 참고하기 좋은 다양한 요리 클래스를 선보이고 있다. 한식부터 일식, 중식, 양식, 다이어트식, 비건 등 다채로운 요리 클래스를 제공하는 만큼 각자의 스타일에 따라 직접 배워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할 수 있는 요리의 범위가 넓지 않아 매일 똑같은 식사가 지겹다면, 색다른 요리에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 주변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재료를 활용한 색다른 요리법부터 다양한 나라의 음식의 레시피까지 배워볼 수 있는 온라인 클래스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혼자서도 잘해요! 송송송 송셰프와 함께하는 혼밥 요리교실>은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 해산물 등 메인 재료를 활용한 이색 레시피를 배울 수 있는 클래스다. 스키야끼, 부타동, 스튜, 버터치킨커리 등 다채로운 요리들로 이 구성돼 있으며, 재료 선택 및 보관 등 요리 기본 내용부터 색다른 요리법까지 알려줘 초보 자취러가 참고하기 좋다.  

이색적인 음식에 도전해 보고 싶다면 <꽁블의 쿠킹클래스, 전세계의 가정식을 배워보자> 클래스를 추천한다. 일본, 인도, 프랑스, 멕시코까지 각 나라의 대표 요리 레시피를 알려줘 집에서도 이국적인 음식을 맛볼 수 있다. 또한 평소에 도전하기 어려웠던 요리들을 직접 배우며 요리 실력 향상은 물론, 각종 소스 만드는 법을 배워 다른 요리에도 응용해 볼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찹찹테이블의 눈과 입이 행복한 가정식 레시피>는 건강 식단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도록 맛과 건강 모두 챙긴 레시피를 알려준다. 평소 부담 없이 즐기기 좋은 채소 꿀조합과 다이어트 식단 뿐 아니라 브런치, 홈파티에서도 즐기기 좋은 건강식 레시피, 예쁘게 음식을 담을 수 있는 플레이팅 꿀팁도 알려줘 눈과 입이 함께 즐거운 식사 시간을 만들 수 있다.

이외에도 샐러드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노하우를 알려주는 리화쌤의 <샐러드를 무궁무진하게 확장하는 법! 이 모든 걸 샐러드로 만들 수 있다고?> 클래스도 있다. 샐러드 재료 손질부터 곡물 선택법 등 샐러드 요리의 기본 정보들을 물론, 부르스케타, 포켓 샌드위치, 프리타타와 피클 등 샐러드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노하우를 알려준다.

더불어 평소 과일을 챙겨 먹기 어려운 자취생들에게 활용도가 높은 수제청 만드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프리미엄 엔게티의 <싱그러운 과일을 더욱 달콤하게! 프리미엄 수제청 만들기> 클래스도 있다. 레몬, 딸기, 청포도, 패션후르츠, 배도라지대추, 장미 등 수제청을 제조해 볼 수 있으며, 음료, 요거트, 와플, 파르페, 칵테일 등 다양하게 즐기는 방법도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