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이석채 회장 국정감사 '증인출석'…도대체 무슨 일 했길래 ③
KT 이석채 회장 국정감사 '증인출석'…도대체 무슨 일 했길래 ③
  • 신상인 기자
  • 승인 2013.10.02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감사 이번에는 피할 수 없다…청와대, 여당까지 동조하는 분위기?

그간 배임ㆍ횡령, ‘통신 문외한 낙하산 경영진’이라는 꼬리표 등으로 몸살을 앓던 KT(회장 이석채)가 올해 2분기까지 상반기 실적이 발표된 가운데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호조세를 보인 반면 가장 부진한 실적을 기록해 업계의 이목이 집중된다.

이와 관련 KT 새노조 조차 논평을 통해 “통신 문외한 이석채 회장 등 경영진 때문에 이동통신 3사 중 유일하게 실적이 뒷걸음질쳤다”며 강력하게 비판했다.

뿐만 아니라 이석채 회장의 경영 위기론과 함께 퇴임설이 또다시 불거졌음에도 KT와 이 회장 자신은 사실이 아니라고 적극 부인했다. 이에 거대 공룡의 발자취를 경영성과와 경영능력으로 나누어 탐색해 봤다. <편집자 주>

▲ 민주당과 시민단체들이 이석채 KT 회장을 다음 달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하는 방안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는것으로 보인다. ⓒ뉴스와이어
민주당이 KT의 불합리한 노무관리 문제 등을 들어 이석채 KT 회장을 다음달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시키는 방안을 강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보인다.

그간 소위 MB맨인 이 회장은 취임 이후 매년  국감에서 정부의 인사 개입으로 야당과 시민단체 등이 각종 의혹을 제기하며 증인으로 부르려 했지만, 여당의 결사 반대로 증인석에 서지는 않았다.

하지만 올해 국감에선 여당이 더 이상 이들을 보호해주는 분위기가 아니다.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청와대, 여당에서 포스코 정준양 회장과 함께 퇴진 압력이 공공연히 나오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 회장이 대통령의 방중을 수행하고도 정준양 포스코 회장 등과 더불어 국빈 만찬 초청 대상에서는 제외된 것도 이번 국감 증인 채택에서 이 회장이 자유로울 수 없다는 관측이다.

이에 민주당 한명숙(환경노동위원회) 의원과 유승희(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의원은 지난달 30일 보도자료와 국회에서 전국언론노동조합, 언론개혁시민연대와의 ‘KT 노무관리 문제점과 스카이라이프 플랫폼 공공성 확보 방안’ 토론회를 열고 “이번 국감에 이석채 회장을 증인석에 세워 책임을 물어야 된다는 여론이 높다”고 밝혔다.

또 이들 의원들은 “이석채 회장 체제 하의 KT는 죽음의 기업으로 불리고 있다”며 “회사의 감시망에 들어 온 직원들은 스스로 목숨을 놓아야만 고통이 끝나는 이른바 ‘죽음의 노무관리’의 범위가 BC카드, 스카이라이프 등 KT 자회사까지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문제 삼았다.

게다가 KT가 노동자들의 친경영진 성향 여부를 분류하고, 노동조합 활동 등을 감시한 정황이 담긴 문건이 나온 것으로 전해져 충격을 준 사실이 드러났다.

특히 이 문건은 KT가 노동조합 선거를 관리하려고 각 지역 관리자에게 작성을 지시한 것으로 제보까지 이어지는 바람에 논란이 증폭됐었다.

이는 지난 6월 KT노동조합 전남본부 소속 김모 조합원이 자신의 차 안에서 목숨을 끊으면서 남김 유서로 확인됐다.

KT, ‘노조선거 개입’ 실제 문건 나와…전직 관리자 제보

김 씨가 남긴 유서에는 “15년 동안 진행된 사측(KT)의 노조 탄압이 이제 끝났으면 한다”는 내용과 함께 KT의 부당한 개입에 대해 △KT노동조합 단체교섭 찬반 투표 후 검표가 두려워서 항상 사진으로 남긴다 △2010년, 2011년 투표 전 개인 면담 시 반대 찍은 사람은 쥐도 새도 모르게 날아갈 수 있으니 알아서 찍으라는 엄포(검표하면 다 나온다) △2013년도 같은 상황이 반복된다 OO팀장은 직원들 모인 자리에서 똑바로 하라면서 엄포를 놓는다. 뭐든 강압적이다 △반대표를 찍은 직원은 어김없이 불려가 곤욕을 치르고 나온다 등이 자세하게 적혀 있었다.

당시 KT 관계자는 “개인적인 일 때문으로 그런 선택을 한 것으로 알고 있고, KT 본사 차원의 선거개입이나 노동탄압은 사실무근”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이런 상황 때문인지 올해들어 더욱 강해진 야당과 시민단체의 주장은 “이석채 회장의 살인적 노무관리로 매년 40~50여 명의 직원들이 자살하고 있다며 올해는 반드시 이 회장을 증인석에 세우겠다”고 재차 공언하고 있다.

특히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연맹은 최근 여러 차례 기자회견을 열고 “이석채 회장의 증인 채택에 반대하는 의원이 있다면 KT의 반사회적 행태에 동의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모든 언론 노동자와 사무금융 노동자와 함께 규탄 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민주당과 전국언론노동조합, 언론개혁시민연대와의 토론회에서 김기덕(노동법률원 법률사무소 새날) 변호사는 KT 자회사인 BC카드와 위성방송 스카이라이프에 적용되고 있는 이른바 KT식 노무관리의 7가지 유형을 설명했다.

김 변호사에 따르면 △인사노무관리를 위해서 KT가 담당 임원과 인사노무관리 담당자를 직접 파견하고, △임원과 관리자의 노무관리가 강화되며, △노동조합 선거와 우리사주조합장 선거에 개입하고, △노조 집회, 노조 출범식 등 노조행사 참석을 방해, △노조 활동에 적극적인 조합원 등에 대한 전보 발령 등 인사조치 상의 불이익을 주고, △성과 부진자 퇴출프로그램(C-Player)의 추진을 시도하며, △자회사 직원들 개인정보를 KT가 자회사로부터 가져간다는 등을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이 같은 노무관리에 대해 “부당노동행위라는 것을 알면서도 이를 조직적으로 자행하고 은폐하는 일이 당연하게 회사에 일어나고 있다”며 “당장 고용노동부와 그 일선 행정관청은 실태조사를 하고 이를 폐지하도록 법을 집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부터 민주당 등 야당과 노동계, 진보적 시민단체들은 “이석채 회장이 KT를 사유화해 국가기간 통신 사업자로서의 KT의 공적 책임과 공공성이 훼손됐다”며 이 회장의 증인 채택을 주장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의 반대로 무산됐고 대신 증인으로 채택된 서유열 사장마저 해외 출장을 이유로 국정감사에 출석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회장 전임자인 남중수 사장은 정권 교체 뒤 퇴진 압박을 버티다가 검찰 수사를 받고 결국 물러난 전례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