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노조 출범 이유…정동화 부회장 레임덕?
포스코건설 노조 출범 이유…정동화 부회장 레임덕?
  • 신상인 기자
  • 승인 2014.02.23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기준 시공능력평가 순위 5위인 포스코건설에 노동자의 인권을 스스로 지키기 위해 노조가 출범했다고 알려져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20일 구성된 노조는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한국노총 대회의실에서 한국노총 전국건설산업노조 포스코건설 지부 출범 기자회견을 열었다.

포스코건설 박민수 지부장과 이들은 '불법 경영 규탄'과 '구조조정 저지', '노동인권 보장'을 요구했다.

노조의 주장에 따르면 포스코건설은 지난해 7월 인력교류를 활성화한다는 명분으로 직무교육센터를 신설한 뒤 근로자 60여 명에게 부당한 보직변경을 조치했다고 주장했다.

한 노조 관계자는 "포스코건설이 직무교육센터 대상자들에게 부적절한 언사를 일삼아 내부적으로 삼청교육대라는 얘기까지 있다"며 "교육대상자들의 보직을 임의로 변경하고 이후 업무를 주지 않아 대상자들이 모멸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달 안양 하수처리장 비정규직 여직원 122억 원 횡령사건도 영향을 미쳤다. 이와관련 사측은 원인을 규명하지도 않은 채 모든 책임을 무고한 근로자 5명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포스코건설 대표이사 정동화 부회장 ⓒ포스코건설 홈페이지
당시 사측은 사건을 내부적으로 조사하며 해당 사무실에서 일하는 직원들에게 강압적으로 동의를 구한 다음 휴대폰 통화내용와 금융거래 내역, 개인 이메일 등을 뒤진 것으로 알려졌다.

지부의 출범으로 포스코건설은 복수노조 사업장이 됐다. 현재 기존 노조인 포스코건설 노조는 상급단체 없이 소수 인원만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건설산업노조 관계자는 "교섭권 확보를 위해 현행 단체협약이 유지되는 내년 3월까지 정확한 조합원수를 공개하지 않을 방침"이라며 "건설산업노조 산하에 처음으로 건설기업 사무직 노동자들이 가입한 만큼 의욕적으로 활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건설은 정동화 부회장 취임 후 각종 비리와 의혹으로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포스코건설과 MB정부 실세인 박영준 전 차관의 양재동 파이시티 인허가 비리 의혹에 대한  사기ㆍ입찰 방해혐의 등이 지난해 3월 대부분 무혐의 처리됐지만 여전히 석연치 않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또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에게 수천만 원대 금품을 건넨 의혹을 받았던 황보건설에 무더기 하도급을 줬다는 의혹을 사기도 했다.

이에 따라 포스코건설에 대한 비난의 화살은 정 부회장에게 쏠리고 있다.

관련업계 일각에서는 정 부회장이 최근 포스코 회장 인선에서 낙마한 상황에 이어 각종 레임덕 논란까지 이어지면서 자리보전을 더 어렵게 만드는 원인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