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숲 CCTV교체·안심벨설치..보안 사각지대 해소
서울시, 서울숲 CCTV교체·안심벨설치..보안 사각지대 해소
  • 임희진
  • 승인 2021.10.12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서울숲 내 시민 안전을 위해 설치된 CCTV를 모두 고화질 카메라로 교체하고, 긴급 상황 시 이용하는 비상벨도 모두 최신장비로 교체했다고 밝혔다.

 

(사진=서울시)
(사진=서울시)

 

시는 지난해부터 노후된 서울숲 CCTV 시설 전체를 3단계에 걸쳐 대대적으로 정비하는 사업을 진행하였으며, 1단계 정비 사업에 이어 올해 2단계 정비 사업을 완료했다.

1, 2단계 정비 사업을 통해 저화질(100만 화소 미만) CCTV 28대를 고화질(200만 화소)로 교체하였고, 통신선로 등 관련 시설도 모두 정비했다.

2021년 10월부터 서울숲 전체에 설치된 67대의 CCTV 모두 고화질카메라로 운영된다.

긴급 상황 발생 시 서울숲 상황실과 연락할 수 있는 비상벨도 모두 최신 장비로 교체하였다. 비상벨은 CCTV가 있는 주요장소 12곳에 설치되어 있으며 24시간 상황실과 즉시 연결돼 시민의 안전을 지킨다.

구형 아날로그 비상벨을 CCTV와 연결된 최신 디지털 비상벨로 교체함에 따라, 비상벨 작동 시, 상황실과 즉시 연결되어 현장과 실시간으로 고음질의 음성통화가 가능해졌다. 그와 동시에 연계된 CCTV 카메라가 자동으로 회전하여 비상벨 작동 현장을 촬영함에 따라, 긴급 상황 발생 시 보다 신속·정확한 대처가 가능하게 됐다.

서울숲 상황실은 질서유지요원이 교대근무를 하면서 24시간 CCTV관제 및 질서유지, 보안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2단계에 걸친 CCTV 정비 사업을 통해 이용객이 많은 주요 산책로에 설치된 노후된 CCTV는 전부 교체 하였으나, 일부 남아있는 보안취약지역 등 CCTV 사각지대 해소를 위하여 내년 상반기 중 CCTV 33대를 추가로 설치 할 계획이다. 이와 같은 3단계 정비 사업이 완료 되면 총 100대의 CCTV가 방범 및 안전관리용으로 운용될 예정이다.

현재 3단계 정비 사업 설계용역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말까지 설계용역을 완료한 후, 내년 상반기에 공사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