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업계, ‘아트 호캉스’ 선보여.."문화도 즐기고 호캉스도 하세요"
호텔업계, ‘아트 호캉스’ 선보여.."문화도 즐기고 호캉스도 하세요"
  • 이주영
  • 승인 2022.05.20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되면서 전시 관람, 영화 예매율이 증가함에 따라 호텔업계에서는 모객을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다. 국내외 전시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모션과 함께 호텔 내 아트워크를 심도 있게 소개하는 도슨투 투어를 통해 ‘아트 호캉스’의 이색 경험을 선보이고 있다.

실내에서 전시를 관람하고 시원한 객실에서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도록 티켓을 제공하거나 작가와 협업한 굿즈를 제공하는 패키지 등 객실 프로모션을 비롯해 호텔 내 아트워크를 심도 있게 소개하는 도슨트 투어, 호텔 내 전시 공간 마련 등 따로 갤러리를 방문하지 않아도 호캉스와 전시 모두 누릴 수 있어 눈길을 끈다.

ⓒ그랜드 조선 제주
ⓒ그랜드 조선 제주

그랜드 조선 제주는 글로벌 아트 에디션 플랫폼 ‘에디션 알리앙스(L’EDITION ALLIANCE)’와 협업해 호텔 곳곳에 전시된 다양한 작품들의 해설을 들으며 감상할 수 있는 도슨트 투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에디션 알리앙스’는 국제적인 갤러리와 역사 깊은 판화공방들의 작품들을 큐레이팅하여 국내 작가들이 세계적으로 뻗어나가도록 다양한 작품을 소개하는 플랫폼으로 조선 팰리스 서울 강남, 그랜드 조선 부산, 그랜드 조선 제주 총 3곳에 입점되어 있다.

그랜드 조선 제주 투숙객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도슨트 투어는 에디션 알리앙스의 전문 큐레이터와 함께 호텔 내의 대표적인 작품들을 관람하며 해설을 듣는 프로그램이다. 그랜드 조선 제주의 본관, 힐 스위트관 각각에는 우고 론디노네, 게리 흄, 최정화 등 국내외를 아우르는 21세기 컨템포러리 작가들의 작품이 전시되어 마치 갤러리에 온 듯한 느낌을 준다.

빛과 유리, 공간을 통해 감각적인 작품을 선보이는 설치 미술가 래리 벨(Larry Bell), 파격적인 형태의 드로잉, 조각, 설치 등으로 건축 구조물과 상상력의 조화를 담은 작품이 특징적인 파블로 브론스타인(Pablo Bronstein) 등 해외 작가를 비롯해 평면의 윤곽선으로 드러나는 그림자를 활용한 작품을 선보이는 곽남신 작가, 자유분방한 선과 화려한 색채로 회화와 네온페인팅, 판화 등 활발한 작업을 이어가는 추혜인 작가 등 국내 아티스트들의 작품까지 다양하게 만날 수 있다.    

ⓒ워커힐 호텔앤리조트
ⓒ워커힐 호텔앤리조트

워커힐 호텔앤리조트(이하 워커힐)는 미술 대중화 브랜드인 ‘프린트베이커리(Print Bakery)’와 손잡고 아트 컬렉션 전시 및 판매 공간인 오픈 갤러리 ‘프린트베이커리 워커힐 플래그십 스토어 – 프로젝트 블랭크(Project Blank)’를 오픈해 ‘도심 속 라이프스타일 데스티네이션’으로서 워커힐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오픈 갤러리 공간인 프린트베이커리 워커힐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연 5~6회에 걸쳐 프린트베이커리에서 운영하는 장흥 가나아뜰리에 소속의 유명 작가들을 소개하고, 고객들이 편안하게 시각 예술, 설치, 음악 등 다양한 형태의 아트 콘텐츠를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전시 공간 옆에 마련된 아트샵에서는 판화, 포스터, 러그, 식기, 휴대폰 케이스 등 감각적인 일상을 완성해줄 아트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현재 프린트베이커리 워커힐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김제언 작가의 기획전 ‘에브리 데이 에브리 모멘트(Every Day Every Moment)’ 이 전시 중에 있다. 7월 5일까지 운영되는 이번 전시에는 김제언 작가의 회화 60여 점이 전시된다.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Banyan Tree Club & Spa Seoul)은 클럽동 로비에서 상설 미술 작품 전시를 진행한다.

ⓒ반얀트리
ⓒ반얀트리

반얀트리 서울은 호텔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다채로운 휴식의 시간을 선사하기 위해 클럽동 로비에 전시 공간을 운영하고 있으며, 갤러리 플래닛과 협업을 통해 미술, 사진 등 국내외 유명 작가와 신예 작가들의 작품을 지속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주변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과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삶에 대한 이야기를 특유의 붓터치와 감각적인 색채로 표현하는 허보리 작가의 <꽃의 초상(Flower Portrait)> 시리즈를 선보인다. <꽃의 초상> 시리즈는 허보리 작가가 산책 중 보이는 식물 이미지를 평면에 추상화한 신작으로, 인간이 생을 살며 겪는 고난과 역경, 그리고 그 과정을 통해 얻게 되는 삶의 의지를 나타내었다. 

ⓒ롯데리조트제주
ⓒ롯데리조트제주

롯데리조트제주 아트빌라스는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해 오픈 당시 총괄기획자였던 건축가 승효상과 10년만에 새롭게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한국 현대 건축의 거장 중 한명인 승효상은 2012년 그의 동료이자 세계적인 건축가인 도미니크 페로, 켄고 쿠마와 함께 제주 서귀포시 색달동 부지에 아트빌라스를 완공한 바 있다.

아트빌라스에서는 5월 1일부터 투숙객들을 대상으로 매주 일요일 5시간의 원데이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승효상 기획 건축투어’를 선보이고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승효상 건축가가 직접 기획하고 그의 제자이자 아트빌라스 건축 프로젝트에 함께 참여했던 양현준 건축가가 도슨트를 맡아 진행된다.

프로그램 구성의 경우 아트빌라스 단지 내 각 건축가마다의 작품에 대한 내부 도슨트를 시작으로 아트코델리아 런치 다이닝에 이어 오후에는 외부로 제주 건축투어를 나선다. 투어 코스는 승효상 건축가의 작품인 추사관을 시작으로 다크 투어리즘(재난이나 역사적으로 비극적인 사건이 일어난 곳을 관광함으로써 교훈을 얻는 여행)을 체험하는 알뜨르비행장을 거쳐 세계 3대 건축가 중 한명인 안도 타다오의 건축물이 있는 본태박물관에서 마무리된다.

ⓒ롯데호텔
ⓒ롯데호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