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단신] 예산군, 여성 1인 가구에 '안심 홈 세트' 지원 外
[1인가구 단신] 예산군, 여성 1인 가구에 '안심 홈 세트' 지원 外
  • 이수현
  • 승인 2023.08.23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예산군 여성 1인 가구 대상 ‘안심 홈 세트’ 지원 사업부터 서울시 최초 광진구의 ‘1인가구 플랫폼’ 오픈 소식까지 전국 1인 가구 관련 주요 소식을 살펴보자.

  • 충남 예산군, 여성 1인 가구에 '안심 홈 세트' 지원

충남 예산군은 범죄에 취약한 여성 1인 가구 대상으로 8월 31일까지 '안심 홈 세트'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원룸·다세대주택 등 외부인 출입 통제 시스템이나 방범 장치가 미흡한 12세대를 선정해 ▲현관문 보조키▲창문 잠금장치▲방범창 등을 제공한다.

현장 방문을 통해 대상자를 선정, 범죄 피해 경험자, 기초생활수급자, 주거취약지역 거주민을 우선 지원한다.

  • 울산 중구, 1인 가구 사회관계망 형성 ‘따로 또 같이’

울산시 중구가 청년 및 중장년층 1인 가구의 사회적 고립을 예방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따로 또 같이’ 1인 가구 사회관계망 형성 지원 사업을 운영, 8월21일부터 9월4일까지 참여자 100을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중구청 직원들이 기부한 끝전 모금액 500만원을 활용해 추진된다.

중구는 중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 청년분과와 함께 9월7일부터 12월 16일까지 총 8회에 걸쳐 진행된다.

주요 프로그램은 ▲황방산 맨발걷기 체험 ▲중구문화의전당 공연 관람 ▲심리 상담 ▲토탈공예 ▲개인 맞춤 색(퍼스널 컬러) 진단 ▲인문학 특강 ▲요리교실 등이다.

이와 함께 참가자들이 프로그램이 끝난 뒤에도 지속적으로 서로 소통 및 교류할 수 있도록, 자원봉사자와 각 분야 전문가 등을 연계해 동아리 활동 모임을 운영할 방침이다.

모집 대상은 혼자 생활하고 있는 20~50세 중구 주민이다. 관심 있는 주민은 중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로 문의하거나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따로 또같이’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 제주시, 중장년 1인가구 자립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제주시는 8월 22일 제주시청 본관횐의실에서 ‘중장년 1인가구의 건강한 생활을 위한 자립지원 사업 제주시 권역 업무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제주시를 비롯해 아라종합사회복지관, 서부종합사회복지관, 제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제주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주시권역주거복지센터, 제주수눌음지역자활센터, 제주이어도지역자활센터 등 각 기관의 대표자가 참석해 업무협약서에 서명하고 상호 교환했다.

업무협약을 통해 각 협약기관은 중장년 1인가구 자립을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제주시 관내 중장년 1인가구의 고립과 사회적 단절 문제 등을 해소할 수 있는 자립지원서비스를 제공해 나간다.

주요 내용으로는 ▲심리검사를 통한 개별 또는 집단 상담을 실시하는 심리정서적 자립지원, ▲자기참여형 프로그램 등 자조모임을 위한 사회관계적 자립지원, ▲맞춤형 개별서비스로 경제적 자립지원, ▲맞춤형 사례관리를 통한 건강관리 자립지원 등이다.

  • 서울시 광진구, ‘1인가구 플랫폼’ 오픈

광진구가 1인 가구의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서울시 최초로 ‘광진 1인가구 플랫폼’을 개발 18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해당 앱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검색해 설치할 수 있으며, 간단한 회원가입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해당 어플을 통해 ▲1인가구에 필요한 생활․캠핑용품 등 대여 ▲동아리실, 방송실 등 시설 대관 신청 ▲상담, 교육 및 여가, 일상생활 지원 프로그램 신청 ▲사회적 관계망 형성을 위한 동아리 활동 등을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다.

이외에도 센터를 방문하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키오스크 시스템과 비대면 출입인증 시스템을 설치하여 이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더 궁금한 사항은 광진구 1인가구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