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북한 핵위협과 도발로 아시아 성장 가로막아"
박 대통령 "북한 핵위협과 도발로 아시아 성장 가로막아"
  • 채신화 기자
  • 승인 2015.05.19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의 도발에도 단호하게 대처하겠다"…"실크로드 익스프레스로 유라시아 물류 네트워크 구축"
▲ 박근혜 대통령은 19일 '아시안 리더십 콘퍼런스'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북한의 도발에 따른 입장을 밝혔다. ⓒ 뉴시스

박근혜 대통령은 19일 "아시아 지역이 커다란 성장 잠재력을 지니고 있지만 북한이 핵위협과 도발, 고립으로 성장의 혈맥을 가로막고 있는 한 진정한 아시아의 안정과 발전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신라호텔에서 열린 '아시안리더십 콘퍼런스'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우리 신체의 어느 한 곳이라도 제대로 피가 공급되지 못하면 그 고통이 우리 몸 전체를 지배하게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북한의 잠수함발사 탄도미사일 사출시험과 측근 인사 숙청 등을 비판하며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일관된 원칙을 갖고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 "십리를 갈 때는 신발 끈을 매고, 백리를 갈 때는 가방을 챙기고, 천리를 갈 때는 같이 갈 친구를 챙긴다"는 말을 인용하면서 정부의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을 설명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역내 주요 국가들이 경제·문화교류의 역동성을 토대로 전통적 갈등의 고리를 벗어버리고 원자력 안전과 재난대응, 사이버안보, 기후변화 같은 연성이슈부터 대화와 협력을 시작해 나간다면 점차 동북아를 소통과 화합의 무대로 바꿔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 때문에 단절된 유라시아 물류네트워크를 '실크로드 익스프레스' 실현으로 새롭게 연결하고 역내 전력망, 가스관 등 에너지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박 대통령은 한반도 통일과 관련 "남과 북의 주민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데서 시작돼야 한다"며 "아직 북한이 호응하지 않고 있지만 분단 고통을 해소하기 위한 민간교류와 인도적 민생협력을 꾸준히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이산가족 상봉재개 촉구, 남한 이산가족 1만6000여명 영상편지 제작 마무리, 상봉과 사후혈연관계 확인을 위한 유전자 검사사업 조기 완료 지원, 북한 산모와 영유아 및 장애인 지원사업 등 정부의 정책과 노력을 언급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북핵과 인권을 비롯한 북한 문제의 궁극적 해결책은 한반도의 평화통일"이라며 "당장 북한의 변화를 기대하기 어려운 것처럼 보여도 아시아 리더들이 내가 아닌 우리의 마음으로 함께 노력한다면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반드시 이뤄낼 수 있다"고 말했다.

(데일리팝=채신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