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20일부터 '누리과정 예산' 대대적 감사 돌입
감사원, 20일부터 '누리과정 예산' 대대적 감사 돌입
  • 채신화 기자
  • 승인 2015.05.20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교육청 재정운용 실태…경남도 무상급식·조희연 교육감 서울형 혁신학교 예산 등 포함
▲ 20일부터 누리과정 예산 등이 포함된 지방교육청의 재정운용 실태에 대한 대대적인 감사가 실시된다. ⓒ 뉴시스

누리과정 예산 등이 포함된 지방교육청의 재정운용 실태에 대한 대대적인 감사가 실시된다.

이번 감사에는 경상남도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무상급식 예산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의 서울형 혁신학교 예산 등 정치적으로 민감한 이슈들도 상당수 포함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감사원은 20일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 가운데 9개 교육청에 대한 재정운용 실태를 이날부터 오는 7월 10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감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나머지 8개 시·도 교육청에 대해서는 필요할 경우 서면 감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외부 감사위원 13명을 포함해 사회복지감사국 직원 70여명이 투입된다.

지난 3월에 발표한 '지방교육 재정 운용 실태' 감사에서는 인건비나 시설 사업비, 학교운영 경비 등을 집중적으로 봤다면 이번에는 전체 예산 집행 실태를 점검한다.

감사원은 최근 교육복지 확대 등으로 교육재정 지출이 증가하고 있지만, 세수감소로 인한 지방교육 재정이 어려워지고 있어서 교육 재정의 효율적인 운용을 위해 감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핵심 과제는 ▲시설관리 ▲교육청 간 인사교류 등 교육청 조직·인력 관리 ▲세입과 채무 관리의 적정성 ▲교육청과 단위 학교 세출관리의 적정성 등이다.

이번 감사에서 가장 큰 관심은 정부가 '의무지출경비'로 지정하겠다는 누리과정(3~5세 무상보육) 예산이다.

의무지출경비는 중앙 부처가 지방조직에 예산을 내려 보낼 때 강제적으로 편성하도록 하는 경비로, 다른 곳에 쓰게 되면 이듬해 지원을 받지 못하게 된다.

이에 대해 일부 시·도 교육감은 "정부가 책임져야 할 보육 문제를 교육청에 떠넘기려 한다"고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데일리팝=채신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