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친환경 소비는 필수” 기업들 소비자 잡기위한 친환경 행보 지속
“이제 친환경 소비는 필수” 기업들 소비자 잡기위한 친환경 행보 지속
  • 오정희
  • 승인 2023.06.16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은 소비 하나에도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친환경 소비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인식되고 있다. 

실제로 롯데멤버스 리서치 플랫폼 라임(Lime)이 전국 20~60대 남녀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전체 응답자의 83.5%가 가치소비 활동을 해봤다고 대답했다. 또한, 대한상공회의소가 MZ세대 38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MZ세대가 바라보는 ESG경영과 기업인식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10명 중 6명이 ESG를 실천하는 착한 기업의 제품이 더 비싸더라도 구매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수기를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정수된 물을 마실 수 있어 1인 가구의 수요가 높은 ‘브리타(BRITA)’는 사용한 필터를 브리타의 필터 재활용 프로그램인 ‘그린 리프 멤버십(Green Leaf Membership)’을 통해 재활용한다. 또한, 패키징과 택배 상자에 지속가능한 산림 관리 아래 책임감 있는 생산 방식으로 만들어졌음을 의미하는 FSC 인증을 받았다.

브리타의 막스트라+필터는 500ml 생수병 300개 분량인 물 150L를 정수할 수 있어 이산화탄소 및 일회용 플라스틱 배출량 절감에 효과적이다. 

‘오뚜기’도 친환경 수성잉크를 사용한 양각 인쇄로 기존 대비 잉크 사용량을 30% 이상 절약해 연간 최대 약 1600톤의 잉크와 유기용제 사용량을 절감하고 있다. 포장재 건조 방식의 변경으로 온실가스 배출량도 평균 50% 감소시켰다. 그리고 소스류는 ‘바이오페트(Bio-PET)’ 재질의 용기로 변경해 100% 재활용이 가능해졌으며, 기존 석유계 페트 대비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약 20% 줄였다.

G마켓과 옥션은 6월 28일까지 ‘고 그린 캠페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6월 녹색 소비 주간을 맞아 친환경 소비를 장려하기 위한 캠페인으로, 친환경 특가 제품을 소개하고, 선물하기 이벤트도 준비했다.

‘고 그린 캠페인’은 G마켓이 지난해부터 참여하고 있는 ‘가플지우 캠페인’의 일환이다. 가플지우는 ‘가져와요 플라스틱 지켜가요 우리바다’의 약자로, 이마트가 주축이 돼 지난 2018년 시작한 친환경 연합체다. 

이번 행사에서는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녹색 소비 제품을 소개한다. 일회용품보다는 다회용기를 추천하고,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고체샴푸나 고체치약을 제안하는 식이다. 먼저, G마켓 MD가 엄선한 ‘지구를 지키는 스페셜 특가’를 선보인다. 매일 달라지는 특가 상품으로, 에코패키징 음료, 친환경 정수필터, 친환경 세제 등이 있다. 환경을 생각하는 브랜드관도 소개한다. 

G마켓에서는 친환경 선물하기 이벤트도 마련했다. 행사 상품을 G마켓 선물하기 기능을 활용해 지인에게 선물하면, 20명을 선정해 아이스 아메리카노 커피를 증정한다. 해당 기획전 상품을 구매하면 자동으로 응모되며, 당첨자는 7월 중 개별 안내한다.

요기요는 ‘한국 코카-콜라’, ‘테라사이클’과 함께 올바른 자원 순환 활동을 위한 ‘원더플(OneThePl) 캠페인 시즌 4’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원더플 캠페인’은 요기요가 지난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급증한 일회용 배달용기 플라스틱 문제 해결과 투명 음료 페트병의 고품질 자원순환을 위해 ‘한국 코카-콜라’, 글로벌 재활용 혁신 기업 ‘테라사이클’과 함께한 자원순환 캠페인이다. 

올해는 요기요와 함께 (주)비와이엔블랙야크, (주)이마트, (주)에스에스지닷컴, 지마켓, WWF(세계자연기금) 등 지속 가능한 플라스틱 생태계 구축 동참을 위해 많은 기업과 단체들이 뜻을 모았다.

특히 이번 캠페인은 배달음식에서 빠질 수 없는 투명 음료 페트병이 다시 페트병으로 재생되는 ‘보틀투보틀(bottle to bottle)’ 순환 경제 활동으로, 캠페인 참여시 국내 재생 플라스틱을 사용한 코카콜라 제품과 업사이클링 리워드를 소비자들에게 선물할 계획이다. 

‘원더플 캠페인’은 오는 9월까지 총 3회차로 진행되며, 1회차 모집은 6월 15일부터로 요기요 앱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캠페인 참여자로 선정 시 ‘제로 웨이스트 박스(Zero Waste Box)’를 받게 되며, 페트병을 올바른 방법으로 모아 박스를 회수 신청하면 캠페인 참여가 완료된다.

개인 및 단체 등 원하는 참여 규모에 맞춰 2박스 혹은 4박스 중 옵션 선택을 할 수 있다. 최종적으로 올바르게 분리배출한 참여자 전원에게는 소정의 리워드가 지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