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국내 유통 14개 '시멘트 안전성' 조사 실시
환경부, 국내 유통 14개 '시멘트 안전성' 조사 실시
  • 문상원 기자
  • 승인 2015.08.25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통 중인 국내·외 시멘트 제품에 대한 유해물질 함유 실태 조사, 연말까지 실시
▲ 환경부가 시멘트 제품의 인체 및 환경 안정성을 파악하기 위해 오는 12월까지 국내에서 유통 중인 포틀랜드 시멘트 제품의 유해물질 함유 실태를 정밀 조사한다. ⓒ 뉴시스

환경부가 국내 유통 시멘트의 환경 안전성을 일제히 조사한다.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은 시멘트 제품의 인체 및 환경 안정성을 파악하기 위해 오는 12월까지 국내에서 유통 중인 포틀랜드 시멘트 제품의 유해물질 함유 실태를 정밀 조사한다고 25일 밝혔다.

포틀랜드 시멘트는 주성분인 석회·실리카·알루미나 및 산화철을 함유하는 원료를 적당한 비율로 충분히 혼합하고, 그 일부가 용융해 소결된 클링커에 석고를 첨가해 분말로 한 것으로 오늘날 쓰이고 있는 보통 시멘트 형태다.

이번 조사는 시멘트를 만들 때 대체 또는 보조 연료로 석탄재, 폐타이어 등 환경 위해성의 우려가 높은 폐기물을 사용함에 따라 제품의 안정성 여부를 파악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사대상은 국내 또는 해외에서 제조 후 국내에서 유통 중인 14개 시멘트 제품이며 조사항목은 6가 크롬, 납 등 중금속 6항목, 잔류성 유기오염물질인 다이옥신·퓨란류, 방사성 물질인 요오드, 세슘, 라돈 등이다.

환경부는 그간 시멘트의 환경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제조 과정에 투입되는 폐기물에 대한 유해물질 함량기준을 설정하고 시멘트 업계와 자발적 환경기준을 마련해 관리해 오고 있다.

이를 통해 국정과제인 자원순환사회 전환 촉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국민의 건강과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체계적인 폐기물 재활용 관리체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환경과학원 전태완 과장은 "이번 정밀조사를 토대로 향후 시멘트 제품에 대한 유해물질 안전관리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데일리팝=문상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