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총파업] '노동개악' 맞서 '노동자 기본권 보장' 요구 등 대규모 집결
[민주노총 총파업] '노동개악' 맞서 '노동자 기본권 보장' 요구 등 대규모 집결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5.09.23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쉬운 해고·평생 비정규직' 주장하며 조합원 집결…노동자·서민 살리기 요구

▲ 23일 서울 경향신문사 빌딩 앞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노동개악 규탄한다!'는 팻말을 들고 시위하고 있다.
민주노총이 '쉬운 해고, 평생 비정규직' 노동개악에 맞서 총파업을 진행하며 '노동자·서민 살리기 6대 요구' 실현을 위한 투쟁을 벌였다.

민주노총은 23일 오후 3시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사무실 앞에서 '쉬운 해고 평생 비정규직 노동개악 저지' 총파업을 진행했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이번 총파업대회는 지난 13일 노사정위원회가 노동개악 방안을 전격적으로 야합한데 이어 16일 새누리당이 비정규직 기간연장과 파견 비정규직 확대, 연장노동 수당 삭감 등을 추가한 노동개악 입법안을 발표한 것에 따른 경고차원에서 진행됐다.

민주노총은  이번 총파업에 대해 "당정청 차원에서 강행할 가이드라인 발표와 입법화 추진에 맞서 오는 10월부터 11월까지 실질적 총파업을 조직하기 위한 투쟁 과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총파업에는 전국 16개 가맹조직 및 16개 지역본부 조합원 1만여명(주최측 추산, 경찰추산 5500명)이 운집했다.

▲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23일 서울 경향신문사 앞에서 노동개악 반대 총파업 투쟁 집회를 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노사정위원회 정부여당의 '개혁'을 야합을 빌미로 가장한 '노동개악'으로 보고 강력한 투쟁이 불가피한 시점으로 판단하고, 지난 17일 전국 단위사업장 대표자대회와 비상중앙집행위원회를 동시에 열어강력한 투쟁을 배치해야 하는 정세라는 점에 공감을 표한뒤 총파업대회를 결정했다.

이날 단상에 오른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은 "긴박한 경영상 이유가 없다면 해고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정리해고가 도입됐다"고 말하며 "비정규직이 도입될 때 내 일터는 괜찮겠지 하면서 모든 걸 걸고 싸우지 못했던 시간들이 어떻게 돌아왔는가"라고 말하는 등 파업이 어려운 조건이지만 단호한 결단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 단상에 올라 발언하는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

또한 "이번 총파업을 통해 추석 전 민심에 노동개악의 본질을 전하고 향후 10월 노동개악 가이드라인 발표와 11~12월 새누리당의 노동개악 입법 추진에 맞선 총파업 총궐기를 조직하자"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민주노총은 이번 투쟁을 통해 ▲재벌에게 세금·사용자 책임·사회적 책임 부과 ▲실노동시간 연 1800시간 상한제 실시 ▲최저임금 1만원 실현 및 고위임원 연봉상한제 도입 ▲상시·지속업무 일자리 정규직 직접 고용 ▲5인 미만 사업장 근로기준법 적용 등 모든 노동자의 노동기본권 보장 ▲산재보험 적용 확대 등 사회안전망 보장·사회공공성 강화 등 6대 요구안을 제시하면서 앞으로의 투쟁계획은 오는 10월 6일 비상 중집을 다시 열어 확정한다고 언급했다.

▲ 23일 서울 경향신문사 빌딩 앞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의 투쟁에 맞서 대규모 경찰이 동원됐다.
한편 본격적인 총파업 집회가 시작되기 전인 이날 오후 3시 2분경부터 노조측과 경찰은 몸싸움을 벌이며 충돌했는데, 이는 총파업에 앞서 영등포구 여의도 일대에서 진행된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의 기습시위에서 조합원 50여명(경찰 추산)이 연행됐다는 소식에 분위기가 과열된 것으로 보인다.

조합원들은 경찰이 미리 쳐놓은 폴리스라인을 무너뜨리고 정동사거리 도로 상당부분 점거해 대오를 갖췄다.

이에 경찰은 기동대원들을 이용한 방패벽으로 맞섰지만 이내 무너졌고, 이로 인해 정동사거리 세종대로 방향과 서대문역사거리 방향 교통흐름이 모두 마비돼 경찰이 정리에 나서기도 했다.

이날 경찰은 집회에 맞서 145개 중대 1만1600명 상당의 병력을 배치했다.

(데일리팝=이성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