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장기결석 초등생 287명…중학생까지 확대해 합동점검 실시
교육부, 장기결석 초등생 287명…중학생까지 확대해 합동점검 실시
  • 최승준 기자
  • 승인 2016.01.29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장기간 결석한 초등학생 가운데 4명이 행적이 끊기고 18명은 학대나 교육적 방임 피해가 의심돼 경찰이 조사에 나섰다. ⓒ 뉴시스

정부가 취학연령이 됐음에도 미취학 중인 아동에 대한 전수조사에 착수한다.

교육부는 29일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열린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장기결석 초등생 287명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를 보고하면서 "오는 2월 1일부터 취학연령임에도 미취학중인 아동, 장기결석 중인 중학생까지 확대해 관계부처 합동 점검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모든 아동들이 보호받고 적절한 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관계부처간의 역할 분담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아동보호 안전망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며 "미래를 이끌어 갈 아동들을 학대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의 인식 개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아동보호를 위해서는 학대 의심이 드는 경우 적극적으로 신고하는 문화가 정착돼야 한다"며 "이번 인천과 부천에서의 사례가 이를 입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해 12월 인천에서 장기결석 중인 11세 소녀가 아버지로부터 학대를 받은 사건이 발생하자 전국 5900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지난 27일까지 장기결석 아동에 대한 전수조사를 펼쳤다.

전수조사 중간점검 결과에서는 장기결석 중인 초등생 220명이 파악됐으며 이 중 112명에 대한 방문점검을 통해 지난 15일 경기도 부천 초등생 시신훼손 사건이 드러난 바 있다.

이 부총리는 "보건복지부를 중심으로 관계부처가 협력 체제를 구축해 아동학대 문제에 대해서는 국민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해 나갈 것"이라며 "자라나는 아이들을 단 한명도 놓치지 않고 빈틈없이 보호할 수 있는 든든한 안전망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모든 부처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데일리팝=최승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