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대통령, 내일 국회 연설…'국민 단합' 강조 예정
朴 대통령, 내일 국회 연설…'국민 단합' 강조 예정
  • 이성진 기자
  • 승인 2016.02.15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근혜 대통령이 북한의 수소탄 핵실험과 장거리 로켓(미사일) 발사 등 연쇄 도발에 따른 남북간 전면 대결 국면에서 국민단합을 호소하는 국회 연설을 오는 16일 실시한다. ⓒ 뉴시스

박근혜 대통령이 북한의 수소탄 핵실험과 장거리 로켓(미사일) 발사 등 연쇄 도발에 따른 남북간 전면 대결 국면에서 국민단합을 호소하는 국회 연설을 오는 16일 실시한다.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지난 14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박 대통령이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 유엔(UN) 결의를 위반하고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과 관련해 국가안보와 국민안전을 위해 국회 차원의 협조를 요청하는 국회 연설을 국회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으로서의 헌법상 책임을 다하는 한편, 북한의 추가 도발을 막고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국민 단합이 필요함을 강조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 수석은 "박 대통령의 국회 연설은 헌법 81조에 따른 것으로 이런 방침을 국회 측에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헌법 81조는 '대통령은 국회에 출석해 발언하거나 서한으로 의견을 표시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박 대통령이 예산안 외에 다른 국정 현안으로 국회를 방문해 연설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여야 정치권도 이날 박 대통령의 국회 연설 요청을 전향적으로 수용함에 따라 사실상 남북 극단의 대결 상황에서 대국민 담화 성격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박 대통령은 연설을 통해 개성공단 가동을 전면 중단한 이유를 설명하고 국민들의 이해를 구할 것으로 보이며, 이번 사태로 불거진 남남 갈등을 없애고 국민 단합을 이끌어내는 데 메시지의 초점을 맞출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과 미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주한미군 배치 등 정부의 대북조치에 대한 국민과 정치권의 이견이 첨예하게 맞서고 있어 앞으로 대북정책 기조와 함께 '하나된 국민이 최상의 안보'라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밖에도 테러방지법과 북한인권법, 노동개혁법 등 안보와 민생을 위한 입법 활동에 나서줄 것을 국회에 촉구할 계획이다.

한편 새누리당 원유철·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비공개 회동을 갖고 박 대통령이 요청한 국회 방문 연설 계획을 수용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당초 예정됐던 이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은 오는 17일로 연기됐고, 국회 대정부질문도 하루 밀려 18일부터 이틀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데일리팝=이성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