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지카바이러스' 감염자 발생, 환자 상태는 양호
국내 첫 '지카바이러스' 감염자 발생, 환자 상태는 양호
  • 최승준 기자
  • 승인 2016.03.22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카 바이러스를 옮기는 '이집트 숲 모기' ⓒ 뉴시스

국내에서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된 첫 환자가 발생했다.

질병관리본부(이하 질본)는 국내에서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의심환자에 대해 유전자 검사를 실시한 결과 22일에 확진됐다고 밝혔다.

환자 A(43)씨는 지난달 17일부터 이달 9일까지 22일간 브라질 북동부지역 출장 중 모기에 물렸지만 11일 귀국 시 증상은 없었다.

하지만 16일 발열이 있어 18일 전남 광양 소재 의료기관을 처음 방문한 이후 19일부터 근육통, 발진 증상을 보였다.

이후 21일 다시 의료기관에 방문한 뒤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이 의심돼 의료기관이 보건소에 신고해 광양시 보건소가 검체 채취 및 사례조사를 실시했다.

전남 보건환경연구원과 국립보건연구원에서 실시한 유전자 검사(RT-PCR) 결과에서 양성을 보여 확진됐으며, 현재 발열이 없고 발진이 가라 앉아 호전 중이다.

질본에 따르면 A씨는 격리치료는 필요없지만, 국내에 유입된 첫 번째 사례임을 감안해 전남대학교병원에 입원해서 임상적 관찰과 추가적인 정밀검사와 역학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배우자에 대해서도 역학조사를 시행할 방침이다.

정부는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의 추가 유입 및 확산 방지를 위한 검역, 지자체 모기 방제 작업 등 제반 조치를 지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질본은 이번 감염자로 인해 지카바이러스가 국내로 확산될 가능성애 대해 "해외 환자 유입은 지속적으로 가능하나, 모기에 의한 토착화나 확산 가능성은 극히 낮다"고 설명했다.

(데일리팝=최승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