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소형가전이 효자" 나홀로족 겨냥 '틈새전략' 펼치는 동부대우전자
[분석] "소형가전이 효자" 나홀로족 겨냥 '틈새전략' 펼치는 동부대우전자
  • 정단비 기자
  • 승인 2016.03.24 2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부대우전자가 추천하는 자사 소형가전 BEST 4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작고 실속있는 가전제품'이 사랑을 받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소형 인테리어 냉장고, 벽걸이형 드럼 세탁기 등 1인가구를 겨냥한 가전제품 판매량은 지난해보다 20% 증가했다.

특히 동부대우전자는 국내 가전업계의 양대산맥인 삼성전자와 LG전자 사이의 틈새시장을 노리는 전략으로 소형 가전제품 출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내 최소형 미니 전자레인지와 벽걸이 드럼세탁기, 소형 인테리어 냉장고, 국내 최소형 김치냉장고 등의 라인업 확보하며 점유율을 높여가는 중이다.

동부대우전자는 지난해 8월 1~2인 가구를 대상으로 출시한 다목적 김치냉장고는 월 평균 판매량이 2000대 정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더불어 기존 120리터급 뚜껑형 김치냉장고의 판매량도 증가해 올해 소형 김치냉장고 누적 판매량이 3만대를 넘어섰다고 전했다.

김치냉장고 시장은 전통적으로 대용량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지만, 최근 1~2인 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150리터 이하 소형 김치냉장고의 수요도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 대용량 제품 구매에 부담을 느낀 젊은 소비자층을 중심의 시장도 한 몫을 차지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소형 김치냉장고 시장은 지난 5년간 매년 두자리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동부대우전자는 김치냉장고 이외에도 지난해 연말 120리터와 80리터급 소형 인테리어냉장고를 선보여 월 평균 판매량이 1500대 이상을 유지하고 있으며, 벽걸이 드럼세탁기 '미니'도 세계 30여개국 수출과 함께 누적판매 10만대를 돌파했다.

이 제품은 두께가 29.2㎝에 불과해 벽면 설치가 가능하고, 세탁 용량은 3㎏으로 대용량 드럼세탁기 대비 세탁시간은 60%, 물 사용량은 80%, 전기사용료는 86% 절약 가능하다.

동부대우전자 관계자는 "혼자 사는 직장인이나 아이를 키우는 젊은 부부들 사이에서 인기"라며 지난 2012년 출시 이후 매년 매년 30% 가 넘는 성장률(2013년 36%, 2014년 32%, 2015년 34% 예상)을 기록하고 있으며, 최근 누적판매 10만대를 돌파했다고 말했다.

특히 중국 현지 맞춤형으로 기존 고온세탁의 온도를 80도에서 95도로 높이고, 일반세탁 코스 시간을 절반으로 줄인 '스피드 워시(Speed Wash)' 코스를 추가한 제품은 현지 인기 제품으로 자리매김했다고 한다.

더불어 15ℓ초소형 디자인, 10만원 이하의 가격 등을 앞세운 미니 전자레인지는 출시 5년 6개월 만에 국내 누적 판매 100만대를 넘었으며, 기존 20ℓ제품 대비 크기는 최대 30% 이상 작아졌지만 실용면적은 20ℓ제품과 동일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동부대우전자가 추천하는 자사 소형가전 BEST 4

◇클라쎄 큐브 냉장고=국내 유일 대용량 3도어 구조로, 기존 양문형 냉장고와는 달리 왼쪽의 냉동 공간과 함께 오른쪽 냉장 공간이 상·하 두 부분으로 나눠져 있다. 오른쪽 상단부는 독립 냉장공간으로, 하단부는 김치냉장고와 야채실을 내장한 '스페셜 큐브' 공간으로 분리했다.

또 근거리 양방향 무선통신(NFC: Near Field Communication) 기술을 적용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원스톱 스마트 진단 및 원격 A/S ▲온도점검 및 절전관리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클라쎄 김치냉장고='스마트 냉각 시스템'을 통해 온도 편차를 0.1℃ 이내로 줄였고, 각 실별 독립 냉각시스템을 통해 -20℃~10℃ 온도조절을 할 수 있어 야채 및 육류뿐 만 아니라, 냉동 식품 보관도 용이하다.

특히 하실에는 20kg 쌀보관 용기와 최대 7개의 음료 캔을 보관할 수 있는 스마트케이스를 별도로 있다.

◇프라이어 오븐=에어프라이어 기술을 적용한 복합 오븐으로 전자렌지, 그릴, 오븐, 발효, 튀김 등 5가지 기능을 갖추고 있다. 할로겐 적외선을 이용한 '광파 히팅' 방식과 세라믹 특성을 살린 '미라클론 히팅' 방식을 적용, 빠르고 효율적인 조리가 가능하고 찹쌀케이크, 오곡쿠키 등 홈베이킹 8가지, 만두튀김, 새우튀김 등 홈프라이어 8가지, 통닭구이, 피자 등 간편요리 8가지를 한번의 버튼 조작으로 쉽게 요리할 수 있게 했다.

위생적으로도 별도의 전용용기를 사용함으로써 쉽게 세척할 수 있게 했으며, 기름때가 끼지 않도록 용기를 코팅 처리했다. 또 오븐 내부를 증기로 청소할 수 있는 스팀청소 기능을 채용하여 찌든 때나 음식물 찌꺼기를 10분 이내에 제거할 수 있게 했다.

◇공기방울 4D 세탁기=잔류세제로 인한 피부질환을 걱정하는 소비자들을 배려해 헹굼에 대한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세탁조 상단에 위치한 노즐을 통해 강한 물줄기를 뿜어내는 '클린젯 샤워기능'을 적용해, 헹굼기능 작동 시 남아있는 세제를 씻어낸다.

더불어 진동을 흡수하는 4중 서스펜션, 세탁조의 균형을 잡아주는 오토밸런서, 그리고 정상범위 이상의 진동을 감지하고 차단하는 안전레버 등 고성능 진동저감장치(NVC: Noise Vibration Cotrol)를 채용해 세탁 소음을 최소화, 늦은 밤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데일리팝=정단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