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부산물 콩 배아로 영양만점·건강만점 발아배아 개발
농진청, 부산물 콩 배아로 영양만점·건강만점 발아배아 개발
  • 최창일 기자
  • 승인 2011.12.14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은 콩을 이용한 가공제품의 제조과정에서 부산물로 얻어지는 배아를 재활용하는 기술로, 기능성이 향상된 발아(싹 틔운) 배아를 개발해 특허 출원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두유, 두부 등 콩 가공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콩 껍질, 배아와 같은 부산물은 그 용도가 적어 가축사료와 퇴비 등으로 사용돼 왔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발상의 전환을 통해 콩 부산물에서 배아를 별도로 분리하고 이를 대량으로 싹틔운 발아배아 생산기술로, 농진청은 최적 생산조건과 함께 발아배아의 영양·기능적 우수성까지 밝혀냈다.

콩 발아배아는 콩 종실을 분쇄해 체로 쳐서 배아를 분리하고, 이를 20℃의 흐르는 물에서 싹을 틔운 후 증기로 쪄서 건조시켜 활용하면 된다.

콩 발아배아에는 각종 영양성분 및 유리아미노산을 비롯한 감마아미노락산(GABA), 이소플라본(isoflavone), 사포닌(soyasaponin) 등과 같은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이들 성분은 세계적으로 효능이 널리 입증된 고기능성 물질로 생체 내에서 각종 생리활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앞으로 건강식품소재로 매우 유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콩 발아배아의 이소플라본 함량은 발아 전에 비해 약 28%가 증가되고, 기능성이 뛰어난 제니스테인(genistein)은 약 39%가 높아진다.

유리아미노산 함량은 발아 전에 비해 약 42% 증가되며, 특히 GABA 함량은 약 27배나 증가된다.

한편, 총당 함량은 발아 전 28.6%에서 18.1%로 감소되며, 특히 자당(sucrose)은 7.1%에서 1/8수준인 0.9%까지 감소된 반면, 올리고당은 변화가 적었다.

따라서, 콩 발아배아는 각종 기능성식품 개발에 폭 넓게 이용될 수 있으며 산업소재와 의약소재로도 응용이 가능해 앞으로 많은 관련제품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을 농가 및 산업체 등에 기술 이전할 경우,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좋은 소재가 될 뿐만 아니라 우리 농산물의 국제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데도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예를 들어, 두유 제조에서만 국산 콩을 사용해도 연간 수입 콩 29,000톤을 대체해 약 157억 원의 원료콩 수입대체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국산 콩을 이용한 프리미엄 두유 생산과 더불어 부산물로 얻어지는 290톤 이상의 배아 활용으로 발아배아의 생산과 산업화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추정된다.

이와 더불어 농촌진흥청은 콩 배아에 다량 함유된 생리활성물질인 이소플라본과 사포닌의 다량 분리기술을 이미 완성해 식·의약소재로 활용할 수 있는 길을 열어 놓았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 전작과 김선림 박사는 “우리가 매일 소비하는 콩 같은 식량작물과 가공부산물에서 새로운 건강 기능성 식품소재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새로운 농가소득 창출과 고부가가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