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ip] 같이 먹으면 위험한 약과 음식: 심혈관계 질환과 바나나
[생활Tip] 같이 먹으면 위험한 약과 음식: 심혈관계 질환과 바나나
  • 이다경 기자
  • 승인 2016.11.15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혈관계 질환은 심장과 주요 동맥에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심혈관계 약은 하위 질병인 고혈압, 협심증(흉통), 부정맥, 심부전증, 혈액응고, 고콜레스트롤혈증 등과 같은 심혈관계의 장애를 예방하거나 치료하는데 사용됩니다.

대표적인 심혈관계 약으로는 ACE저해제와 ARB가 있습니다. ACE저해제의 예로는 캅토프릴, 에닐라프릴, 리시노프릴, 모엑시프릴, 퀴나프릴, 라미프릴 등이 있습니다. ARB 중에는 칸데사르탄, 에프로사르탄, 로사르탄, 텔미사르탄, 발사르탄이 있습니다.

캅토프릴, 모엑시프릴은 식사와 함께 복용할 경우 흡수가 감소되므로 약물의 흡수를 증진시키기 위해 공복(식사 1시간 전)에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ACE저해제와 ARB는 체내에 칼륨의 양을 증가시켜서 고칼륨혈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많은 양의 칼륨은 인체에 해로울 수 있고, 부정맥과 심계항진(심박수 증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실, 바나나, 오렌지, 녹황색 채소 및 저염소금(칼륨함유 식염 대용물)등 칼륨이 다량 함유된 식품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칼륨보충제 또는 이뇨제를 섭취하고 있을 때에도 이들이 칼륨의 체내 농도를 배가시켜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의사나 약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음주는 이 약의 작용을 상승시킬 수 있으며, 기립성 저혈압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자료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약과 음식 상호작용을 피하는 복약안내서')

(데일리팝=이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