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ip] 같이 먹으면 위험한 약과 음식: 감염증과 유제품
[생활Tip] 같이 먹으면 위험한 약과 음식: 감염증과 유제품
  • 이다경 기자
  • 승인 2016.11.29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염증에 걸렸다면 증상이 회복되더라도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 약의 복용을 중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을 중단하면 재발할 가능성이 있고 재발 시 약에 내성이 생겨 약효가 발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퀴놀론계 향균제
퀴놀론계 향균제의 예로는 오플록사신, 시프로플록사신, 에녹사신, 레보플록사신, 목시플록사신이 있습니다.

시프로플록사신 복용시 유제품 또는 무기질 강화 음료들과 같이 복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이나 음료수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테트라사이클린계 향균제
테트라사이클린계 향균제의 예는 독시사이클린, 미노사이틀린, 테트라사이틀린이 있습니다. 

공복 상태에서 물과 함께 복용하고 약 복용 1~2시간 안에는 유제품을 삼가해야 합니다. 

▲옥사졸리디논계 향균제
옥사졸리디논계 향균제의 예는 리네졸리드가 있습니다.

리네졸리드는 티라민이 다량 함유된 음식과 음료를 피해야합니다. 치즈, 요거트, 샤워크림, 소고기 또는 닭의 간, 말린 소시지, 캐비아, 건청어, 청어젓, 멸치, 육즙, 연화 육이나 연화제 처리육, 아보카도, 바나나, 통조림 돼지고기, 건과일(건포도, 건자두), 라즈베리, 지나치게 익은 과일, 독일식 김치, 된장, 간장, 효소추출물, 누에콩, 파바, 초콜릿 ,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 등은 섭취를 주의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트로니다졸계 향균제
메트로니다졸 향균제는 메트로니다졸입니다.

메트로니다졸은 복용 시 금주하고 마지막 복용 후 3일 동안 음주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료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약과 음식 상호작용을 피하는 복약안내서')

(데일리팝=이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