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갤럭시 노트7 소손 원인에 대해 '배터리 자체 결함'으로 최종 결론을 내렸다.
1월 23일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고동진 사장은 서초사옥에서 "그동안 고객 여러분들과, 통신 사업자, 유통 거래선, 모든 협력사 여러분들께 불편과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여러분들의 신뢰를 다시 얻기 위해 노트7 소손의 원인을 철저하게 밝혀 내고, 개발, 제조, 검증 등 모든 프로세스에 대한 종합적인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날 고 사장은 "정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서 시장에서 발생한 소손 현상을 실험실에서 재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며 "대규모의 재현 테스트 설비를 구축하여 사용자 조건과 유사한 환경 하에서 충방전 테스트를 통해 소손 현상을 재현했으며, 이를 통해 정확한 분석을 진행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에 앞으로 배터리 내부 문제를 확인할 수 있는 특수 장비를 도입하고, 배터리와 완제품에 대한 대량 충방전 테스트, 사용자들의 실제 사용 환경을 고려한 가속 시험도 강화하는 등 '8 포인트 배터리 안전성 검사' 프로세스를 도입하기로 했다.
▲ 안전성 검사: 배터리의 안전과 내구성을 검사하는 것으로 주기와 횟수를 대폭 확대
▲ 배터리 외관 검사: 배터리 외관의 이상여부를 표준 견본과 비교 평가
▲ X-레이 검사: 배터리 내부의 극판 눌림 등을 사전에 발견하는 검사
▲ 배터리 해체 검사: 배터리 내부의 탭 융착 상태나 절연 상태, 공정 품질 상태를 확인하는 검사
▲ TVOC 검사: 배터리 누액이 발생할 경우 이를 감지해 내는 검사 (TVOC: Total Volatile Organic Compound)
▲ OCV 측정 검사: 상온에서 배터리 전압의 변화가 있는 지를 확인하여 배터리 이상 유무를 재점검하는 검사 (OCV: Delta Open Circuit Voltage)
▲ 충방전 검사: 완제품을 대상으로 소비자 조건에서 충전과 방전을 반복적으로 시험
▲ 사용자 조건 가속 시험: 소비자 사용 환경에 맞춰 집중 검사로 제품 출고 전에 실시해 다시 한번 안전성을 검증
또 배터리 실장 공간을 추가로 확보하여 소비자가 사용 중 제품을 떨어뜨리는 경우에도 배터리에 가해지는 물리적인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치를 추가로 적용하는 한편, 배터리에 대한 안전 설계 기준도 강화했다.
더불어 핵심 부품에 대한 설계와 검증, 공정관리 등을 전담하는 '부품 전문팀'을 구성하고 외부 전문가 영입을 확대하는 등 부품 개발에 대한 전문성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삼성전자는 캠브리지대학교 클레어 그레이 (Clare Grey) 박사, 버클리대학교 거브랜드 시더 (Gerbrand Ceder) 박사, 스탠포드대학교 이 추이 (Yi Cui) 박사, 아마즈 테크컨설팅 CEO 토루 아마즈쓰미 (Toru Amazutsumi) 박사 등 리튬 이온 배터리 관련 전문가들을 자문단으로 위촉했다.
아울러 이번 교훈을 통해 업계 전체가 리튬 이온 배터리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다중 안전 설계와 검증 프로세스 등을 관련 단체에 공개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한편, 이번 갤럭시 노트7 소손 원인 분석에는 조사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UL, Exponent, TÜV 라인란드 등 해외 전문기관서도 독립적인 조사를 진행했으며, UL의 컨슈머비즈니스 부문 사지브 지수다스 (Sajeev Jesudas) 사장, Exponent의 수석 연구원 케빈 화이트 (Kevin White) 박사, TÜV 라인란드(TÜV Rheinland) 홀거 쿤츠 (Holger Kunz) 부사장이 참석해 각각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데일리팝=정단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