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계 1코노미] 우리은행 '올포미' 패키지, 소비성향 맞춘 '혜택 자동 변경'이 핵심
[금융계 1코노미] 우리은행 '올포미' 패키지, 소비성향 맞춘 '혜택 자동 변경'이 핵심
  • 박동혁 기자
  • 승인 2017.03.02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가구가 증가하면서 금융업계에서도 이를 주목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최근 KB금융지주에서 전사적으로 '1인가구 맞춤형 상품 패키지'를 내놓겠다는 선언을 한 뒤로 다른 경쟁사에서는 어떤 반응을 보일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만약 1인가구를 타겟팅한 상품을 선보이더라도 전혀 새로운 것을 내놓는 것이 아니라 기존 상품의 연장선에서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은행의 경우 현재 '올포미(All for me)' 적금과 카드가 싱글족의 구미에 맞는 상품으로 꼽히고 있다.

올포미 패키지는 우리은행이 빅데이터를 이용해 개인별 생애주기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 취지이다.

이에 적금을 결혼, 차량/주택구입 등 일시적인 자금이 필요한 생애 이벤트가 발생할 때 계약기간 50% 이상이 경과한 고객에게는 납입유예 및 특별중도해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별중도해지 서비스를 받으면 기본이자율을 적용받는다.

올포미 적금은 3년 이하로 매월 300만원 이하 정액/자유적립식이 가능하다. 기본 금리 1.65%에 급여이체, 자동이체 등의 우대금리로 최대 연 0.2%p를 얻을 수 있고 현재 이벤트 우대 1.5%p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부가서비스에 눈길이 가는데, 적금 가입 후 만 3개월 경과·적립금액 50만원 이상이면 콘도/리조트/펜션 1박 무료 서비스가 제공되고 롯데관광 여행 패키지 5~7% 할인 서비스, 행복도서관 서비스, 원데이클래스/숙박/워터파크 할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라이프스타일 반영한 카드 혜택

올포미 카드는 7대 업종(편의점, 홈쇼핑, 온라인쇼핑, 할인점, 병의원, 이동통신, 대중교통)에 대한 혜택이 주어진다.

다른 카드와 다른 점이 있다면 매월 가장 많이 이용한 업종 순서로 10~5% 청구할인 혜택이 변경된다는 것이다. 정해진 혜택이 아닌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자동으로 업종별 혜택 변화가 생긴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이용금액 1~2위 업종은 10% 할인, 3~4위 업종은 7% 할인, 5~7위 업종은 5% 할인이 된다.

또 업종에서 일부 회사 제외되는 카드가 가끔 있는데 올포미 카드는 해당 업종 모든 회사가 제휴사에 포함된다는 점도 장점이다. 예를 들어 온라인쇼핑에서 혜택을 주는 경우 G마켓·옥션은 되는데 11번가는 할인이 안되는 것을 말한다.

아울러 인기 배달음식인 치킨 10가지 브랜드, 피자 4가지 브랜드 10% 할인이 가능하고, 전국 영화관 1만2000원 이상 결제 시 3000원 할인, 3대 커피프랜차이즈 20% 할인, 놀이공원 자유이용권 50% 할인 등의 혜택도 포함돼 있다. 

다만 할인 한도가 크지 않다. 가장 많이 할인 받을 수 있는 1~2위 업종을 120만원 이상 사용해도 할인폭이 1만2000원 밖에 되지 않는다.

올포미 카드 이외에도 '나홀로족' 특화 상품으로 내세우고 있는 '위비 포인트 카드'도 있다.

이 상품 역시 올포미 카드와 마찬가지로 매월 가장 많이 이용한 업종 순서대로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가운데, 주요 업종을 15가지로 늘렸다.

또한 올포미가 할인이라면 위비 포인트는 매월 1위 업종 7%, 2위 업종 5%, 3위 업종 3%를 자동으로 포인트를 적립하는 적립형이다.

올포미 카드에 자동차 보험과 여행사, 엔터테인먼트, 전기차 충전 할인 혜택이 추가된 것으로 보면된다. 여기에 해외 이용수수료 0.3% 면제, 해외ATM 현금인출수수료 건당 $3 면제 서비스도 탑재했다.

월세살이들에 급전 대출 '위비 방콜론'

우리은행에는 원룸, 오피스텔 등을 구하면서 일부 자금이 부족할 경우 이용할 수 있는 '위비 방콜론'이 있다.

부동산114의 부동산 중개 플랫폼인 '방콜'과 제휴한 해당 상품은 위비뱅크와 위비마켓을 통해 24시간 365일 언제든 대출신청이 가능하다.

서울보증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한 고객이라면 소득, 직업에 관계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대출한도는 최대 2000만원까지이다.

방콜 이용고객이 우리은행을 통해 대출을 받을 경우 연 최대0.3%까지 금리우대를 해주고 있으며 위비톡 이용시에도 금리우대 혜택이 제공된다. 

(데일리팝=박동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