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1인가구 맞춤 금융엔 공통점이 있다?
[솔로이코노미] 1인가구 맞춤 금융엔 공통점이 있다?
  • 이창호, 이다경 기자
  • 승인 2017.03.24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농협은행의 NH-쏠쏠 패키지, 우리은행의 올포미 패키지, KB국민은행의 일코노미 청춘 패키지..은행권에서 최근 앞다퉈 내놓고 있는 1인가구 맞춤 금융상품들입니다. 여기에는 한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상품들은 1인가구에게 유용한 금융상품을 패키지로 내놓은 경우입니다. 모으고 빌리고 쓰는 금융생활을 모두를 담기 위해 적금과 대출, 카드 등을 조합합니다. 1인가구 맞춤 금융임을 내세운 브랜드명을 강조하기도 합니다.

은행에서 판매하는 금융상품의 유형은 매우 다양합니다. 그런데 1인가구 패키지에는, 하나같이 적금상품이 포함돼 있습니다. 거액의 장기투자보다는 초보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소액의 적금상품이 1인가구에 더 적합하다고 보는 듯합니다.

1인가구 패키지에 포함된 대출상품의 경우, 오피스텔 등에 입주할 전월세자금 대출인 경우가 많습니다. 평당가는 다소 높더라도, 작은 면적에 편리한 점이 많은 오피스텔 입주를 1인가구들이 선호한다는 점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1인가구 맞춤 카드들은 1인가구들이 주로 사용하는 업종에 대해 보다 많은 할인혜택을 제공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편의점입니다. 빅데이터를 통해 1인가구의 소비를 분석한 결과가 뚜렷한 방향성을 보였기 때문입니다.

(데일리팝=기획·이창호 / 그래픽·이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