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ip] 실생활의 재료로 등산복 말끔히 세탁하는 방법
[생활Tip] 실생활의 재료로 등산복 말끔히 세탁하는 방법
  • 최은영 기자
  • 승인 2017.04.24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생활Tip은 MBC의 '생방송 오늘아침'에서 나온 '비싼 등산복을 세탁하는 방법'이다.

등산하다보면 옷이 쉽게 더러워진다. 등산복에 산의 흙먼지가 묻을 수도 있고 옷깃에 찌든때가 묻기가 쉽다. 이럴때 어떻게 하면 쉽게 등산복에 묻은 얼룩과 때를 지울 수 있을까. 방법은 간단하다. 집에 있는 감자, 식초, 소화제로 등산복을 깨끗하게 세탁할 수 있다.

어떻게 감자와 식초 그리고 소화제로 등산복에 묻은 때들을 지우는 것이 가능할까. 녹말이라는 감자의 주성분은 천연 고분자화학물질로 그물 같은 구조로 되어 있어서 흙먼지 입자들도 잘 흡착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흙먼지 등을 제거하는 것이 가능하다. 옷깃에 찌든 때는 소화제를 사용할 수 있는데 소화제 속에는 단백질 성분을 분해시키기 위한 프로테이스 혹은 리피아제 등이 포함되어 있어서 찌든때도 보다 쉽게 녹이고 제거할 수 있다.

등산복 세탁의 마지막 마무리는 식초로 살균한다. 이 방법은 살균과 섬유유연 효과를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헤어드라이어르 건조시키고 옷걸이에 걸어 그늘진 곳에 보관하면 된다. 이렇듯 소개할 이 방법들을 활용한다면 깨끗하게 등산복을 세탁하여 입을 수 있다.

◇ 흙먼지 지우는 방법 ◇

1. 감자를 반으로 자른다.

2. 흙먼지 묻은 곳을 감자 단면으로 문질러 준다.

◇ 옷깃에 묻은 찌든때 제거법 ◇

1. 소화제를 가루 낸다.

2. 40도의 물에 가루 낸 소화제를 넣고 녹인다.

3. 찌든 때 부위에 발라준다.

4. 소화제 세제가 마를 때까지 기다린 뒤 털어낸다.

 

1. 등산복 세탁 마지막은 '식초'로 살균한다. 살균과 섬유유연효과를 볼수있다.

2. 헤어드라이어로 1차 건조시킨다.

3. 옷걸이에 걸어 그늘진 곳에 보관한다.

 

(자료출처=MBC의 '생방송 오늘아침')

(데일리팝=최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