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줌인] 재벌개혁 시동? '재벌상조', 과징금 강화 등 공정위 칼날 벼려
[뉴스줌인] 재벌개혁 시동? '재벌상조', 과징금 강화 등 공정위 칼날 벼려
  • 이창호, 이다경 기자
  • 승인 2017.06.23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SNS를 통해 '재벌상조'라는 별명이 붙은 김상조 공정위원장이, 재벌개혁의 시동을 걸기에 앞서 관련 규정을 손보기 시작했습니다. 공정위는 최근 연이어 공정거래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했습니다. 

먼저, 반복적인 법위반에 대한 과징금 가중치를 현행 50%에서 100%로 높이기로 했습니다. 또 조사자료 미제출 시 과태료를 높이고, 2년이하의 징역과 함께 이행강제금을 별도 부과하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대형유통업체에 대한 과징금도 현행보다 2배 높이기로 했습니다. 지난해 과징금 기준금액을 납품대금에서 법위반금액으로 변경해, 제재수준 약화 등의 우려가 제기된 바 있습니다. 이밖에 과징금을 깎아주는 기준도 명확하게 바꾸기로 했습니다. 

이에 앞서 김상조 공정위원장은 19일 기자회견에서 "공정위가 자체적으로 개정할 수 있는 제도개선 사항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신속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또 법개정 사항은 국회에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해, 추가적인 제도개선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김 위원장은 이와 함께 23일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하현회 (주)LG 사장, 이동근 대한상의 부회장과 회동을 갖고 재벌개혁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사진출처=뉴시스)

(데일리팝=기획·이창호 / 그래픽·이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