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줌인] 면세점 선정 과정 점수조작 사실로..두산·한화도 검찰 수사 대상?
[뉴스줌인] 면세점 선정 과정 점수조작 사실로..두산·한화도 검찰 수사 대상?
  • 이창호, 이다경 기자
  • 승인 2017.07.12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 두 차례의 면세점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관세청이 점수를 조작한 사실이 감사원 감사결과 드러났습니다. 관세청은 그해 7월 면세점 신규사업자 선정 시 한화의 매장면적을 부풀려 계산했고, 11월 두 번째 선정에서는 기부금 비율 기준을 변경해 두산을 밀어줬습니다. 

두 차례의 심사 과정 모두, 정상적으로 점수를 반영했다면 롯데가 면세점 사업자로 선정됐어야 했습니다. 거푸 고배를 마신 롯데는 2016년 신규사업자 추가가 결정되면서 재차 기회를 잡게 됩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도 감사원은 의문점을 발견했습니다. 

감사원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은 서울지역에 면세점을 신규로 선정할 것을 청와대 경제수석실에 지시했습니다. 이 지시에 따라 관세청은 연구용역과 무관한 자의적인 수치로 수요를 예측했고, 매장면적을 실제보다 줄이는 등 기초자료를 왜곡하기도 했습니다. 

심지어 박 전 대통령 당시 임명된 천홍욱 현 관세청장은, 지난해 9월 국정감사를 앞두고 반환하거나 폐기해 증거인멸을 시도하기도 했습니다. 감사원이 이에 대해 고발함에 따라, 검찰 수사가 진행될 전망입니다. 

검찰수사가 면세점 사업자 선정과정 전반으로 확대될 경우, 물론 두산과 한화까지도 검찰수사 대상이 될지에 귀추가 주목됩니다. 롯데는 이미 면세점 의혹과 관련해 신동빈 회장이 재판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진출처=뉴시스, 한화, 두산)

(데일리팝=기획·이창호 / 그래픽·이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