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정책] 서울 강남구, '청장년 1인가구 고독사 예방 종합대책' 수립
[1인가구 정책] 서울 강남구, '청장년 1인가구 고독사 예방 종합대책' 수립
  • 정단비 기자
  • 승인 2017.07.18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강남구에서 청장년 1인가구 고독사 예방 종합대책을 수립해 대상자 발굴을 위한 전수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서울 지자체에서 연이어 1인가구 관련 종합대책 수립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강남구에서도 복지사각지대에서 놓인 청장년 1인가구를 돌아보기 시작한 것이다.

전수조사 대상은 20대부터 60대까지 1인가구 청장년 7만 여명 중 고시원·원룸·다세대주택 지하층 등 취약지역 거주자 중심이며, 종합대책에는 ▲사회관계 네트워크망 조직 ▲청장년 1인가구 전수조사 ▲위험군 분류에 따른 맞춤형 고독사 예방사업 등이 포함됐다.

다음달 1일부터 한달여 동안 22개 동별 복지담당자와 복지통반장 등이 주민등록상 1인가구를 발췌하고 거주지를 직접 방문해 생활실태, 경제 및 건강상태, 주거환경 등 독거가구의 실태를 파악할 예정이며 심층상담이 필요한 가구는 재방문해 맞춤형 복지욕구를 파악해 심층상담 대상자 특성에 따라 잠재적위험군, 고위험군, 건강군으로 분류하고 대상자별 고독사 예방 맞춤형 사업을 연계해 지원할 것이다.

고독사 예방 맞춤형 사업에는 ▲음성메시지 전송 후 수신상태를 확인하는 안부확인전화 서비스'케이티비즈세이(KT Biz Say)' ▲청장년 1인가구 고독사 예방을 위한 복지관 협력사업으로 공모사업 추진 ▲우리동네 돌봄단 운영 ▲은퇴 공무원을 활용하여 고위험군 대상의 야간 안부를 확인하는 야간 안심서비스 추진 ▲동별 가족봉사단을 발족하여 봉사단 1팀당 돌봄대상 3~4가구를 돌보는 자원봉사캠프 가족봉사단 운영 ▲고독사 예방을 위한 사회관계망 구축 등이 있다.

이 사업 중 음성메시지 전송 후 수신상태 확인으로 안부를 확인하는 '케이티비즈세이(KT Biz Say)' 서비스는 9월부터 전동으로 확대 실시한다.

이 서비스는 현재 수서동과 세곡동에서 고독사 예방에 높은 효과를 보이고 있는 서비스로 8월 전수조사 결과를 토대로 고위험군과 잠재적 위험군으로 선정된 대상자에게 주1회 음성메시지를 전송해 3회 이상 미응답하는 경우 직접 방문해 안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한편, 강남구는 지난 6월 26일 발대식을 가진 우리동네 돌봄단을 7월1일부터 맞춤형 복지팀을 신설한 논현1동, 역삼1동, 일원1동, 일원2동, 수서동, 세곡동 6개 동에서 시범으로 운영하고 있다.

우리동네 돌봄단은 복지 통반장과 동 보장협의체 등 지역사회 실정을 가장 잘 아는 기존단체 중심으로 동별 5명씩 구성해 취약 위기가구에 대한 정기 가정방문과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하는 사업이며 내년에 22개 전동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강남구 관계자는 "청장년 1인가구에 대한 일자리센터 연계, 지역사회 프로그램 운영지원, 고독사 예방을 위한 각 기관별 협조를 통해 단단한 사회관계망을 구축하는 등 청장년 1인가구 고독사 예방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통해 고독사가 발생하지 않는 안전한 강남을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데일리팝=정단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