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제휴 인터넷뉴스, 비제휴 대비 광고 노출 3배 많아 '1페이지에 149개까지'
포털 제휴 인터넷뉴스, 비제휴 대비 광고 노출 3배 많아 '1페이지에 149개까지'
  • 정단비 기자
  • 승인 2017.08.07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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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신문 매체별 페이지 당 노출 광고량 분포 ⓒ인신위

포털사이트와 제휴를 맺고 있는 인터넷뉴스 매체들의 광고 노출이 비제휴 매체에 비해 3배 가량이나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신문위원회(인신위)에 따르면 306개 준수서약사의 PC 및 모바일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가 기사 한 페이지 당 평균 17.1개(PC기준)에 달했으며 비교적 화면이 작은 모바일에서도 기사 한 페이지 당 평균 8.4개의 광고가 함께 노출됐다.

네이버, 다음 등 포털과의 제휴 여부에 따라 광고의 수에서 차이를 보였다. PC 페이지의 경우, 포털 제휴 매체는 평균 21.9개의 광고를 게재해 평균 6.8개의 광고를 게재한 비제휴 매체 대비 광고량이 3배 이상 많았다. 모바일 페이지에서도 포털 제휴 매체의 광고량은 평균 10.7개로 비제휴 매체 3.4개 대비 3배 가까이 많았다.

광고를 게재하지 않은 매체는 29개(9%)였으며 1개에서 10개의 광고를 게재한 매체가 150개(49%)로 절반가량을 차지했다. 광고량이 가장 많은 매체는 한 페이지에 149개 광고를 게재하고 있었다.

별도의 모바일 페이지를 제공하지 않는 4개 매체를 제외한 302개 모바일 페이지를 조사한 결과, 총 2,535개의 광고가 게재된 것으로 확인됐다. 매체 당 평균 8.4개의 광고가 노출되고 있는 것으로 PC 페이지(17.1개) 대비 절반 수준이었다.

광고를 게재하지 않는 페이지는 78개(26%)였으며 PC와 마찬가지로 1개에서 10개의 광고를 게재한 매체가 138개(46%)로 가장 많았다. 가장 광고량이 많은 매체는 한 페이지에 79개의 광고를 함께 노출하고 있었다.

(데일리팝=정단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