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ip] 유산균·알로에..약과 건강기능식품, 같이 먹으면 안되는 조합은?
[생활Tip] 유산균·알로에..약과 건강기능식품, 같이 먹으면 안되는 조합은?
  • 이다경 기자
  • 승인 2017.10.17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제품/항생제, 안지오텐신전환효서저해제
프로바이오틱스란 체내에 들어가서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균을 말한다. 유익한 유산균 증식, 유해균 억제, 배변활동 원활에 도움을 준다.

항생제와 복용할 경우 프로바이오틱스의 활동을 저해할 수 있다. 또, 프로바이오틱스는 고혈압약인 안지오텐신전환효소저해제(예: 에날라프릴, 캅토프릴 등)의 작용을 증가시켜 혈압을 낮출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알로에/강심제, 이뇨제, 부정맥 치료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알로에는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면역력 증진과 피부건강에 도움을 준다.

알로에가 함유된 건강기능식품은 강심제, 이뇨제, 부정맥 치료제,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함께 사용하면 체내 전해질 균형이 깨져 칼륨 결핍이 악화될 수 있다. 또한 복용하는 약물의 효과가 증대돼 심장기능 및 근육의 약화가 일어날 수 있다. 

▲감마리놀렌산/ 항응고제, 항혈소판제제
감마리놀렌산은 오메가-6 불포화 지방산으로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가 있어 혈액 흐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감마리놀렌산이 함유된 건강기능식품을 항혈전 관련 약품(항응고제, 항혈소판제제)과 같이 섭취할 경우 상처 발생 시 피가 멈추는 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사진출처=뉴시스)

(자료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데일리팝=이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