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산 소고기, 유통 마진 제거하면 저렴
국내산 소고기, 유통 마진 제거하면 저렴
  • 최창일 기자
  • 승인 2012.01.12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육우 송아지의 산지 거래 가격이 1만원까지 곤두박질쳤다. 반면 사료값은 물가인상의 영향으로 고공행진을 계속하고 있어 축산농가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 국내산 소고기 ⓒ우리소고기

하지만 소 값 폭락에 비해 실질적으로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국내산 소고기의 유통가격은 크게 떨어지지 않아 불만이 속출하고 있다. 이유가 무엇일까?

전문가들은 복잡한 유통구조가 원인이라고 한다.

실제로 우리 식탁에까지 오는 동안 국내산 소고기는 최고 8단계까지의 유통과정을 거친다.

이런 복잡한 유통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가격 거품이 생겨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불합리한 유통과정에 대한 해법은 없을까?

이에 정답을 제시하는 업체가 있어 눈길을 끈다.

경기축산(대표:박종민)에서 운영하고 있는 국내산 육우 전문 쇼핑몰 ‘우리소고기’ 에서는 농가직거래로 유통과정을 제거하였다. 유통과정이 없으니 도매가격으로 소비자에게 판매가 가능하게 되었다.

실제로 유통마진을 제거한 결과 ‘우리소고기’에서는 국내산 소고기 불고기를 500g에 8,500원에 판매하고, 국내산 소고기 생등심을 500g에 16,000원에 판매하고 있다.

이는 현재 대형 마트에서 호주산 소고기 불고기를 500g에 10,000원에 판매하고, 호주산 소고기 등심 500g을 21,000원에 판매하는 것과 비교하면 국내산 소고기를 수입산 소고기보다도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이다.

경기축산 박종민 대표는 “유통마진을 제거한다면 우리나라 국내산 소고기도 수입산 소고기와 가격 경쟁에서 이길 수 있다. 우리소고기는 계약 농가에서 직접 소를 매입하여 판매하고 있어 유통마진이 없다.

계약 농가와의 직거래 시스템은 계약 농가는 판로 걱정을 하지 않아 좋고, 우리는 소의 품질을 의심하지 않아도 되기에 좋다. 송아지 가격 폭락의 해법은 여기에 있다.”고 전했다.

반값한우로 유명한 한우쇼핑몰 ‘나비한우’에서도 한우를 시중 가격의 50% 이상 할인하여 판매하고 있어 인기다. 나비골농협(조합장 윤한수)에서 운영하고 있는 한우쇼핑몰 ‘나비한우’도 농협에서 직접 소를 매입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함으로써 유통마진을 제거하였다.

유통마진을 제거하여 유통과정이 없으니 시중 가격의 반값으로 할인하여 판매가 가능하게 되었다. 현재 나비한우에서는 한우 등심 500g을 19,000원에 판매하고 있다.

이 역시 시중의 대형마트에서 호주산 등심 500g을 21,000원에 판매하는 것과 비교하면 한우를 수입산 소고기보다 훨씬 더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는 것이다.

식당이나 시중의 대형마트, 정육점에서는 소 가격이 내렸어도 올랐어도 여전히 비싼 가격으로 소고기를 판매하고 있다. 이렇게 복잡한 유통단계를 줄여서 비싼 소고기 가격을 낮춘다면 분명히 우리나라 국내산 소고기도 수입산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