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박의장측 금품살포 리스트 확보
검찰, 박의장측 금품살포 리스트 확보
  • 윤동철 기자
  • 승인 2012.01.13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병용씨 구속영장 청구 검토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검사 이상호)는 13일 새벽까지 박희태 국회의장의 전 비서 고명진씨(40)와 안병용 한나라당 서울 은평갑 당협위원장(54)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하여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과 관련하여 초강도 밤샘 조사했다.

 검찰은 고씨에게 2008년 전대 당시 고승덕 의원측에 300만원이 든 돈봉투를 직접 전달한 사실이 있는지, 돈봉투를 돌려받게 된 경위와 돌려받은 돈봉투를 어떻게 처리했는지 등에 촛점을 맞춰 추가 조사했다.

고씨는 검찰조사에서 돈을 돌려받기는 했지만 돈봉투를 돌리지는 않았다며 혐의를 완강히 부인했고 돌려받은 300만원도 자신이 사용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2008년 전대 직전 고 의원실에 돈 봉투를 직접 전달한 '검은 뿔테 안경을 쓴 30대 초중반의 남성'과 동일 인물로 추정하고 있다.

 또한 검찰은 고승덕 의원이 박희태 후보 캠프에 돈봉투를 되돌려줬을 때 전화를 걸어온 인물로 지목한 김효재 대통령실 정무수석비서관 등을 조사하는 방안도 검토 중 인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김 수석은 "고 의원과는 얘기를 해본 적이 없으며 검찰 진술은 (고 의원의) 일방적인 주장일 뿐"이라고 관련의혹을 강력히 부인했다.

검찰은 또 원외 인사인 안씨가 돈을 전달하기 위해 만든 당협 간부들의 리스트를 확보하고, 리스트에 적시된 당협 간부들에게 실제 돈을 전달하라고 구의원들에게 지시한 사실이 있는지 집중 추궁했다.

안씨는 2008년 전대 당시 지역구 구의원 5명에게 현금 2000만원을 건넨 뒤 30개 당협 사무국장에게 50만원씩 전달하라고 지시한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이 확보한 문건에는 당시 박희태 당 대표 후보를 지지한 의원들의 이름에 캠프 회의 참석을 뜻하는 표시가  돼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2일 밤 11시 넘어 조사를 마치고 나온 안 위원장은 "구의원들에게 돈을 준 사실이 없다"며 혐의를 부인했다.

또 "구의원들에게 나눠준 문건은 서울지역 당협위원장의 후보 지지성향을 표시한 것"이라며 "특정세력의 사주에 의해 나를 음해하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한편 안씨에게 돈살포 지시를 받은 것으로 알려진 구의원 4명도 이날 소환돼 돈을 받은 경위에 대해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안씨가 금품 선거를 목적으로 돈을 건넨 사실이 인정되는 만큼 조사가 끝나는 대로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그리고 해외순방을 마치고 18일 귀국하는 박희태 의장도 설 연휴 전에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