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화로 더 진화된 '금융범죄'...정부·금융권 공동 대응 나선다
첨단화로 더 진화된 '금융범죄'...정부·금융권 공동 대응 나선다
  • 임은주
  • 승인 2018.04.05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게티이미지뱅크)
(자료=게티이미지뱅크)

 

금융감독원은 보이스피싱, 불법사금융, 유사수신, 보험사기 등의  금융범죄로 인한 국민의 피해가 날로 심각해짐에 따라 범 금융권과의 공조를 통해 금융범죄 척결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4월 4일 서울 여의도 금감원에서 은행연합회, 생명보험협회, 금융투자협회, 손해보험협회 등 21개 금융유관기관과 함께 '민생침해 금융범죄 척결을 위한 범 금융권 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금융범죄는 그 수법이 악질적·고질적이고 피해 범위가 광범위해져 서민층의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등 사회 불안을 야기하고 있다.

보이스피싱에 의한 국민의 피해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실제로 피해 금액도 지난해 2423억원으로 전년대비 25.9% 증가를 보였다. 피해자만 3만1000여명으로 하루평균 90여명 피해자와 7억여원의 피해 금액이 발생했다.

최근 금융범죄 수법이 인터넷·첨단통신기술과 범죄가 결합되면서 다양하고 교묘하게 진화하고, 범죄단체가 조직화, 국제화하면서 어느 한 기관만의 노력으로는 대처가 어려워진 상황이다.

이에 금감원과 범 금융권은 금융범죄 단속 기반을 확충하기로 했다. 보이스피싱 허위피해신고자와 상습적 대포통장 양도혐의자 정보 등을 위해 '금융범죄 의심 정보 공유 시스템'을 감독당국과 금융권이 공동으로 구축하기로 했다.

또 금융회사의 피해예방과 대응 능력 고취를 위해 보험·금융 연수원 등을 통한 금융회사 임직원 교육 강화, 금융회사의 피해예방 활동 수준 평가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이밖에 홍보 동영상을 공동 제작하는 등 전국민 캠페인 활동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금감원은 "감독당국과 범 금융권이 국민의 재산권 보호를 위한 다각적인 대책을 논의하고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데일리팝=임은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