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View] 부산은행,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하락세에도 1위 차지
[빅데이터 View] 부산은행,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하락세에도 1위 차지
  • 이지원
  • 승인 2018.04.16 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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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4월 국내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2018년 4월 국내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이하 기업평판연구소)가 2018년 4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를 조사한 결과 1위 부산은행 2위 광주은행, 3위 경남은행으로 분석됐다.

기업평판연구소는 부산은행·경남은행·대구은행·광주은행·전북은행·제주은행 등 6개 지방은행 브랜드에 대해서 2018년 3월 14일부터 4월 15일까지의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220만 2499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를 알아냈다.

1위인 부산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71만 1205, 미디어지수 208만 806, 소통지수 17만 4135, 커뮤니티지수 7만 8749, 사회공헌지수 13만 31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317만 8052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765만 4183과 비교했을 때 58.48% 하락한 수치였다.

2위인 광주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36만 6430, 미디어지수 145만 659, 소통지수 12만 5001, 커뮤니티지수 4만 6467, 사회공헌지수 53만 23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252만 886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04만 8560과 비교했을 때 58.32% 하락한 수치였다.

3위인 경남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9만 6371, 미디어지수 148만 962, 소통지수 14만 5635, 커뮤니티지수 5만 6896, 사회공헌지수 18만 35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216만 3364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75만 7988과 비교했을 때 54.53% 상승한 수치였다.

한편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알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든 지표이다. 이러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 공헌도를 통해 측정할 수 있다.

(데일리팝=이지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