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View] 현대해상, 고객과 소통으로 손해보험회사 브랜드평판 1위 등극
[빅데이터 View] 현대해상, 고객과 소통으로 손해보험회사 브랜드평판 1위 등극
  • 이지원
  • 승인 2018.04.18 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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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4월 국내 손해보험사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2018년 4월 국내 손해보험사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이하 평판연구소)가 2018년 3월 16일부터 4월 17일까지의 손해보험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452만 2904개를 소비자들의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평판알고리즘으로 분석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이를 측정한 결과 2018년 4월 국내 손해보험사 브랜드평판은 1위 현대해상, 2위 삼성화재, 3위 메리츠화재인 것으로 분석됐다.

1위인 현대해상은 참여지수 62만 5824, 미디어지수 43만 3152, 소통지수 64만 4385, 커뮤니티지수 121만 4833, 사회공헌지수 30만 30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322만 1266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39만 9846와 비교했을 때 26.79% 하락한 수치였다.

2위인 삼성화재는 참여지수 64만 2429, 미디어지수 86만 4512, 소통지수 39만 3768, 커뮤니티지수 99만 3335, 사회공헌지수 29만 40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318만 8060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99만 9204와 비교했을 때 36.23% 하락한 수치였다.

3위인 메리츠화재는 참여지수 41만 4879, 미디어지수 24만 5248, 소통지수 41만 9349, 커뮤니티지수 86만 687, 사회공헌지수 26만 10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220만 1187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45만 7571과 비교했을 때 36.34% 하락한 수치였다.

한편 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기업의 브랜드평판, 기업평판, 위기관리를 측정하고 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만든 지표로 소비자의 ▲브랜드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만들어지며 이번 손해보험사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데일리팝=이지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