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아웃링크'전환 타당성 검토 ... '댓글 제한' 실효성은?
네이버 '아웃링크'전환 타당성 검토 ... '댓글 제한' 실효성은?
  • 임은주
  • 승인 2018.04.26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최근 '드루킹 사건'으로 불거진 댓글 조작 논란의 중심에 있는 네이버가 댓글 과다 사용을 억제하는 개편안을 내놓았다. 또 뉴스 아웃링크방식의 전환 검토도 열린 자세로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네이버는 4월 26일 포털에서 뉴스를 클릭하면 언론사 사이트로 연결해주는 '아웃링크'방식 전환과 관련해 "열린 자세로 타당성을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어제 발표한 네이버의 댓글 운영 개편안에 아웃링크제에 대한 언급이 빠져 논란이 있었다.

박상진 네이버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날 "누구나 자유롭게 남길 수 있는 뉴스 댓글은 2차 소통 창구"라며 "언론사 및 유관 기관의 의견을 듣고 협의해 다각적으로 고민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사용자의 다양한 생각과 목소리가 공존하는 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해 사용자 패널과 함께 공감대를 찾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네이버 입장에서 볼때, 뉴스 서비스를 아웃링크로 전환할 경우 광고 수익이 감소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앞서 4월25일 네이버는 '댓글 운영 정책 개편'을 발표했다. 개편안에 따르면 ID 하나로 같은 기사에 작성할 수 있는 댓글 수는 하루 최대 3개까지만 가능하다. 종전까지는 하루 댓글 한도가 20로 한 기사에 몰아서 댓글을 쓸 수 있었다.

'공감·비공감' 수도 ID 1개당 24시간 기준 50개로 제한했다. 또 과거에는 10초가 지나면 새로운 댓글을 달 수 있었지만 이제 1분이 지나야 달수 있도록 했다. 공감·비공감을 클릭할 때도 10초 간격을 두도록 한도를 조치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여러개의 IP 주소나 아이디를 쉽게 확보할 수 있어 댓글 조작이 가능해 드루킹 일당이 사용한 매크로 프로그램 같은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을 원천적으로 막을 수 없다고 말한다.

따라서 '드루킹 사건'처럼 불법으로 아이디를 도용해 조직적으로 이뤄지는 댓글 조작은 막을 수 없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되며 이번 개편안의 실효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 댓글 조작을 방지하는 대안으로 아웃링크제 전환이 요구된다.

(데일리팝=임은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