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고독사, 젊은 1인가구도 예외 아니다? - 지자체별 예방법
[솔로이코노미] 고독사, 젊은 1인가구도 예외 아니다? - 지자체별 예방법
  • 엄태완
  • 승인 2018.05.10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가구 증가와 함께 많은 산업들이 빠르게 성장하고, 생활이 간편해지고 있지만 문제점 또한 계속 대두되고 있다. '고독사'도 그 문제 중 하나다. 고독사는 독거노인들에게 주로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1인에 맞춰진 사회적 단절 등의 이유로 젊은 1인가구에게도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고독사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어떤 것이 있을까?

서울시는 고독사 예방 종합대책으로 '고독사 사회안전망’'구축에 나선다. 동네이웃을 통한 사회 관계망 회복을 돕고, 은둔형 1인가구에게는 생계비, 의료비, 일자리 등을 지원, 죽음 이후는 단순한 시신처리가 아닌 장례를 치루는 '공영장례'를 도입한다.

광주시에서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해 1인가구와 동네이웃을 연결하는 '1인 가구 복지 1촌 맺기' 사업을 추진한다. 1인 가구와 부녀회, 봉사단체 등 이웃주민이 복지 1촌을 맺어 안부 확인, 말동무, 생활 실태 등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서비스 이다. 1인가구 실태조사 후 위험군을 선정해 9월부터 실행될 예정이다.

대구시(수성구)는 1인가구, 독거노인 등 고독사 고위험군의 발굴과 해결을 위한 대책으로 '고독사 관련 보험'가입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한다.고독사가 우려되는 1인가구 임차인을 발굴한 임대인에게 고독사 관련 보험에 무료로 가입할 수 있게 지원해주는 제도다. 임차인이 고독사할 시 임대료 손실보상, 유품 정리 비용, 집수리 비용을 보험가입 한도 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서울시 종로구는 '2018 독거어르신 안전건강관리 솔루션 사업'을 추진, IoT 기술을 도입해 독거노인의 고독사 문제를 해결한다. 집안 내에 스마트 기기를 설치하면 온도, 습도, 움직임 등의 데이터를 분석해 안전 및 건강 확인이 가능하다.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이루어지며 이상 징후가 의심되면 생활관리사에게 연결, 119연계 및 긴급조치를 시행한다. 2018년 6월부터 시행되며 지원 대상 1순위는 최중증 취약 독거어르신 가구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데일리팝=엄태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