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인프라코어, 단가 낮추려 '하도급업체 기술 빼돌려'... 공정위, 검찰고발·과징금
두산인프라코어, 단가 낮추려 '하도급업체 기술 빼돌려'... 공정위, 검찰고발·과징금
  • 임은주
  • 승인 2018.07.24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납품단가를 낮출 목적으로 중소기업의 기술을 다른 업체에 빼돌린 혐의로 두산인프라코어에 수억원 과징금과 함께 검찰 고발을 결정했다.

공정위는 7월 23일 하도급업체의 기술자료를 유용한 두산인프라코어에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3억7900만원을 부과한다고 밝혔다. 또 공정위는 두산인프라코어 법인과  간부직원 및 관련 담당자 5명도 검찰 고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지난해 9월 공정위가 발표한 '기술유용 근절 대책'의 일환으로 기계, 전자 업종 등에 실시한 직권조사의 첫 결과물이다.

두산인프라코어는 2010년부터 하도급업체 '이노코퍼레이션'으로부터 굴삭기에 장착하는 에너 컴프레셔를 납품 받아왔고, 2015년에 납품가격 18% 인하를 요구했다. 하지만 이노코퍼레이션은 이요구를 거절했다.

이에 두산인프라코어는 업체로부터 받은 에어 컴프레셔 제작도면 31장을, 2016년 3월~2017년 7월까지 5차례에 걸쳐 새로운 공급업체(제3업체)에 에어 컴프레셔를 개발하도록 했다.

제작도면 31장에는 에어 컴프레셔 각 모델별 제작도면으로 에어 컴프레셔의 핵심부품인 에어탱크 제작에 필요한 용접·도장 방법, 부품 간 결합위치 등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담겼다.  

최무진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거래정책국장이 7월 23일 하도급업체의 기술자료를 유용한 두산인프라코어에 시정명령과 과징금 3억 7900만원 부과, 검찰 고발을 결정했다고 밝히고 있다.(사진=뉴시스)
최무진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거래정책국장이 7월 23일 하도급업체의 기술자료를 유용한 두산인프라코어에 시정명령과 과징금 3억 7900만원 부과, 검찰 고발을 결정했다고 밝히고 있다.(사진=뉴시스)

공정위에 따르면 제3업체가 납품을 시작하자 이노코퍼레이션은 지난해 8월 공급업체에서 완전히 배제됐고, 납품단가는 모델에 따라 최대 10%까지 낮아졌다.

두산인프라코어는 2015∼2017년 30개 하도급업체를 대상으로 '승인도'라는 이름으로 기술자료를 받아 하도급업체 도면을 가지고 있을 수 있었다. 이는 제품을 위탁한 대로 제조할 수 있는지를 사전에 확인하기 위해 하도급업체가 작성하는 도면으로, 제조 방법이 상세히 나와 있어 기술자료에 해당한다.

원사업자가 하도급업체에 기술자료를 요구할 경우에는 기술자료 명칭·범위, 요구 목적, 요구일·제공일·제공방법, 비밀유지 방법, 기술자료 권리귀속 관계, 대가 및 대가의 지급 방법, 요구가 정당함을 입증할 수 있는 내용 등이 담긴 서면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두산인프라코어는 단 한 건도 서면을 제공하지 않고 하도급업체 도면 총 382건을 손에 넣고 보관해 왔다. 이렇게 얻은 이노코퍼레이션의 기술자료는 제3업체로 넘겨져 이 업체의 제품 개발을 지원하는 목적으로 사용됐다는 것이 공정위 설명이다.

공정위는 두산인프라코어에 하도급업체에 정당한 사유 없이 기술자료를 요구하거나 기술자료를 유용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정당한 사유로 기술자료 요구 시 반드시 서면 방식을 취하도록 시정명령했다.

공정위는 기술유용 사업자의 배상책임 범위를 현행 손해액의 3배에서 10배까지 확대하는 법 개정을 하반기에 추진하고, 또 기술유용 사건 2개를 올해 안으로 처리할 계획이다.

 

(데일리팝=임은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