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인화된 모바일 디바이스의 확산
공공 와이파이 설치의 확대
↓
스마트 미디어 기기 이용의 공간 제약이 사라지고 있다!
공공 와이파이 설치의 확대
↓
스마트 미디어 기기 이용의 공간 제약이 사라지고 있다!
바쁜 출근길과 여유로운 퇴근길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에서 미디어를 이용하는 소비자는 얼마나 될까?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에서 미디어를 이용하는 소비자는 얼마나 될까?
2. 대중교통 이용할 때! 미디어 많이 보시나요?
대중교통 이용 시 미디어 이용자 비율 (단위: 백분율)
성별
남성 53.93
여성 59.15
남성 53.93
여성 59.15
연령
18세 미만 75.78
18세~24세 79.80
25세~34세 75.04
35세~54세 50.79
55세 이상 41.73
18세 미만 75.78
18세~24세 79.80
25세~34세 75.04
35세~54세 50.79
55세 이상 41.73
대중교통에서의 미디어 사용이 더 많은 이용자 특성?
남성<여성
중년층<젊은층
중년층<젊은층
특히 35세부터의 중년층에서는 미디어 이용률이 급격히 낮아져 2·30대의 이용자가 더 많은 것이 확연히 드러남
3. 대중교통에서는 어떤 매체를 가장 많이 사용할까?
스마트폰 등 전화기
2011년 67.52% → 2017년 90.29%
약 34% 증가
2011년 67.52% → 2017년 90.29%
약 34% 증가
하지만 신문, 책과 같은 종이매체는?
2011년 7.76% → 2017년 0.69%
약 91% 감소!
2011년 7.76% → 2017년 0.69%
약 91% 감소!
스마트폰을 제외한 모든 매체의 점유율은 ↓
4. 대중교통 미디어, 어떤 행위를 가장 많이 할까?
대중교통수단에서의 행위별 점유율 (단위: 백분율)
2011년
통화/문자/이메일/채팅 41.15
영화/동영상/UCC/음악/사진 30.97
온라인 검색/소셜 네트워크/상거래 4.84
TV/라디오/방송 프로그램 8.56
신문/책/잡지 10.56
통화/문자/이메일/채팅 41.15
영화/동영상/UCC/음악/사진 30.97
온라인 검색/소셜 네트워크/상거래 4.84
TV/라디오/방송 프로그램 8.56
신문/책/잡지 10.56
2017년
통화/문자/이메일/채팅 31.63
영화/동영상/UCC/음악/사진 26.95
온라인 검색/소셜 네트워크/상거래 19.15
TV/라디오/방송 프로그램 9.92
신문/책/잡지 6.38
통화/문자/이메일/채팅 31.63
영화/동영상/UCC/음악/사진 26.95
온라인 검색/소셜 네트워크/상거래 19.15
TV/라디오/방송 프로그램 9.92
신문/책/잡지 6.38
불과 6년 전만 하더라도 대중교통을 타면 음악을 듣거나 문자를 보내는 경우가 대부분
하지만 이제는?
스마트폰을 통해 채팅과 동영상 시청, 인터넷 쇼핑 등 다양한 미디어 행위를 즐기고 있었다!
5.
점점 개인화되어가는 소비자들의 특성
다양한 모바일 컨텐츠의 증가
↓
기존에 존재하던 컨텐츠도 모바일을 겨냥해 새로이 출시되는 중
다양한 모바일 컨텐츠의 증가
↓
기존에 존재하던 컨텐츠도 모바일을 겨냥해 새로이 출시되는 중
앞으로는 어떤 컨텐츠가 나오게 될까?
계속해서 펼쳐질 모바일 컨텐츠 시장의 눈부신 성장이 기대된다!
계속해서 펼쳐질 모바일 컨텐츠 시장의 눈부신 성장이 기대된다!
(데일리팝=이지원 기자, 이지연 디자이너)
(자료=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보고서를 바탕으로 재구성)
(사진=게티이미지뱅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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