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솔로이코노미] 1인가구 위한 제품, 돈·시간·능력·관계가 핵심
[日솔로이코노미] 1인가구 위한 제품, 돈·시간·능력·관계가 핵심
  • 정단비, 이지연
  • 승인 2018.08.09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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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인들이 뽑은 2018년 히트 상품들의 키워드
'혼자 사는 사람을 도와주는 상품' 
1인가구, 맞벌이 가구 증가로 혼자 해결해야 하는 일이 늘어나고 있다!
돈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면서 효율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제품·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늘어나고 있다

'돈 절약'은 기본
매월 나가는 통신비를 절약할 수 있는 '저가 스마트폰'이 1위를 차지
유통 과정을 거치지 않고 직접 물건을 사고 파는 플리마켓 앱(9위)이 상위에 있는 것도 같은 맥락
일본에는 '메루카리' 등 중고물품 거래 앱이 있으며 '저렴한 구매'가 인기 요인
 
'시간'이 중요해
택배를 직접 수령해야하는 일본 시스템에서 부재중에도 택배를 맡길 수 있는 택배박스가 인기
부재 중일 경우 재방문 요청 종이를 남기는 대신 언제든 수령 가능하다는 점 주목
신속한 정산이 가능한 무인계산대(8위), 가사 소요 시간 단축하는 시간단축가전(17위), 가사대행(30위)도 상위 랭크
 
나 대신 해주는 '능력'
최근 일본에서 고령자 운전으로 인한 사고가 다발하고 있는 가운데, 고령운전자의 사고방지책(2위), 자율주행운전 운전시스템 탑재차(6위)가 눈길
사물인터넷 (IoT)가 13위에 오른 것도 혼자 다양한 일을 할 수 있게 되는 기대감 반영
사람과의 '관계'도 중요
2017년 인기 상품이었던 인스타그램 사진게재(11위)가 혼자 하는 생활에서 타인과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서비스로 인기 예상
민박(14위)도 여행지에서 정보 교류 등이 가능하다는 이유로 상위에 올라 눈길

新 삼종신기 등장
IoT 활용한 로봇청소기·식기세척기·건조 가능 세탁기
가사노동의 편리에 대한 호평들
"식기 세척기 없이는 살 수 없을 정도로 편리하다(50대 여성 경영자)"
"가사가 편리해질 뿐 아니라 질도 높아진다(20대 여성 주부)"
"외출 중에도 방 청소를 해 둘 수 있으므로 로봇 청소기가 가장 편리하다(40대 여성 사업자)"
한국에도 침구청소기, 의류 관리기 등 생활 편리를 돕는 제품들이 있다.
 
건조 가능 세탁기, 식기세척기, 로봇 청소기의 보급률은 각 43.5%, 29.4%, 8.5%
아직까지 타 가전제품에 비해 보급률은 높지 않지만 해외 브랜드들의 중소형 가전 틈새시장 공략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
(자료=2017년 NEO마케팅, 30~59세의 맞벌이 가정 545명 대상으로 조사)
 
 
(데일리팝=정단비 기자, 이지연 디자이너)
(자료=하쿠호도 생활종합연구소 '2018년 히트 예상 목록', 사진=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