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이마트 웹툰 콜라보 가구·스마트 베이커리·쇼핑앤조이카드 출시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이마트 웹툰 콜라보 가구·스마트 베이커리·쇼핑앤조이카드 출시 外
  • 변은영, 홍원희
  • 승인 2018.09.11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솔로이코노미 동향] 이마트 웹툰 콜라보 가구·스마트 베이커리·쇼핑앤조이카드 출시 外

이마트, 미생 등 유명 웹툰 입힌 '콜라보 가구' 출시

이마트가 인기 웹툰작가, 중소 협력업체와 손잡고 웹툰을 입힌 '콜라보 가구'를 단독으로 선보인다. 첫 번째 시리즈로 오는 9월 13일부터 전국 100여개 이마트 지점과 온라인몰을 통해 '잡다한컷'·'미생'등 유명 웹툰 일러스트를 담은 1인 좌식 접이테이블을 판매한다.

2030 젊은 층 1~2인 가구를 겨냥한 만큼 혼밥·혼술을 테마로 하는 유머러스한 이미지와 미생의 주인공 장그래, 안영이가 회식을 하고 있는 이미지 등을 담고 있다. 

이마트가 이렇듯 가구에 웹툰을 접목시키게 된 계기는 성장하고 있는 1~2인용 가구 시장을 적극 공략하는 한편, 전문 디자이너를 고용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인 중소 협력사들을 돕기 위해서이다. 

IBK기업은행, 모바일 쇼핑 특화 '쇼핑앤조이카드'출시

IBK기업은행은 소비 패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2030세대에게 맞춤 혜택을 제공하는 '쇼핑앤조이카드'를 9월 11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쇼핑서비스는 ▲온라인쇼핑 5000원 청구할인 ▲해외 온·오프라인쇼핑 5% 청구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생활서비스는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2000원 할인 ▲버스·지하철·택시·통신요금 5% 청구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온라인쇼핑 할인은 오픈마켓(11번가·G마켓·옥션), 소셜커머스(티몬·위메프·쿠팡)는 물론 인터넷면세점, 식품배달(배달의 민족·배민찬·더반찬), 모바일 간편결제 등 다양한 온라인몰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LG유플러스·파리크라상, 스마트 베이커리 만든다

LG유플러스는 국내 제빵업계 1위 기업인 파리크라상과 손잡고 업계 최초로 AI(인공지능)∙IoT(사물인터넷)∙로봇 등 최신 ICT 기술을 결합한 '스마트 베이커리'구현에 나선다.

스마트 베이커리 시범서비스는 네이버의 인공지능 플랫폼인 '클로바'가 탑재된 LG전자 '클로이 홈'로봇을 활용해 점포를 방문한 고객에게 ▲환영인사 ▲제품 홍보 ▲제빵·케이크류 소개 및 추천 ▲아이들을 위한 만화 퀴즈 놀이 등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양재본점에는 LG유플러스의 ▲플러그 ▲스위치 ▲공기질알리미 ▲전동블라인드 ▲U+ AI리모컨 등 6종의 IoT기기도 적용한다. 이를 통해 온습도 조절 등 실내 환경 관리가 중요한 베이커리 점포에서 직원들의 업무가 한결 편리해질 전망이다.

GS수퍼마켓, 셀프 계산대 이용 증가로 하반기 확대 계획

2017년 10월부터 운영해온 GS수퍼마켓의 셀프 계산대에 대한 고객 사용량 증대로 하반기 운영 확대를 검토 중이다. GS수퍼마켓광진화양점의 경우 지난해 설치한 셀프 계산대의 사용 실적이 8개월만에 약 3.3배 증가했다. 

특히, 셀프 계산대 이용 고객 데이터를 검토 해 보았을 때 도입 초기인 작년에는 20대 53%·30대가 36%·40대가 4%·50대 3%로 2030대가 주 사용을 하는 것으로 보였지만, 최근 8월에는 20대 42%·30대 29%·40대 14%·50대 9%로사용 고객층이 점차 확대하는 추세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GS수퍼마켓 셀프 계산대 사용법은 고객이 선택한 상품을 계산대 선반에 올리고 스캐너를통해 상품 바코드를 읽고 멤버십 포인트를 적립 한 후, 결제를 하면 완료된다.

사상구, 고독사 예방 위한 우울증 치료·예방 시범사업 실시

사상구가 고독사 예방을 위하여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우울증 치료·예방 시범사업을 9월부터 실시한다.
 
숙박업소와 취약계층 밀집지역으로 고독사 위험군이 많은 모라3동과 괘법동이 참여하며 사상구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연계하여 우울증 척도검사 및 치료·예방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한다.
 
중장년 취약계층 1인 가구 및 숙박업소 장기 거주 1인 가구 등 650세대를 대상으로 우울증 척도 검사를 9월 중에 진행하며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및 복지통장·복지기관 종사자·찾아가는 복지전담팀 등이 조사인력으로 참여한다.